‘종노릇·갑질·독과점’ 尹 발언에 놀란 은행들…잇따라 상생금융책 발표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3 18: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소상공인 등에 1000억원 지원
다른 시중은행들도 서둘러 지원책 검토 돌입
금융위·금감원, 5대 금융지주 회장 회동도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은행권을 향한 강도 높은 비판에 은행들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하나은행이 서민금융 확대를 담은 상생금융 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우리은행 등 나머지 은행들의 추가 대책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조만간 금융당국 수장과 5대 금융지주 회장의 회동이 있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권이 내놓을 카드에 시선이 주목된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하나은행은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둔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개인사업자 고객 30만8500명으로 이자 캐시백, 에너지생활비, 통신비, 컨설팅 지원 등의 소상공인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 오는 12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자 캐시백’은 일정 기간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주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어려움으로 원금과 이자 상환을 유예했던 하나은행 고객 2500여 명이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받는다. 총 40억원 규모이다.

제조업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 2만1000명과 중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을 이용 중인 3만2000여 명도 납부한 이자를 돌려받는다. 각각 210억원과 115억원 규모로 지원될 전망이다.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로 신규 대출을 받는 차주 약 6만여 명(300억원)도 이자 캐시백 수혜 대상이다.

서민금융 공급 확대를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로 신규 대출을 받는 고객 약 6만여 명에게는 약 300억원의 이자 캐시백을 제공한다. 총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65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 지원 혜택이 이뤄지는 셈이다.

또 원금 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된 고객들의 대출 약 1500억원에 대해 은행 자체적인 연장 조치도 진행한다. 아울러 서민금융상품 이용자, 고금리 취약 차주 등 은행이 선정한 금융 취약 자영업자를 대상으로는 1인당 최대 20만원,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생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고금리와 고물가가 장기화되는 시대에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 보탬이 되는 금융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며 “사장님들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서민금융 확대 등 내실있고 촘촘한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손님들의 곁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7월5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행 지주회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월5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행 지주회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5대 금융지주 회장 만나는 금융당국…압박 강도 올라가나

다른 시중은행들도 상생금융 지원책을 검토 중이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날 오전 임종룡 회장 주재로 전 그룹사 대표가 모여 상생금융 상황을 점검했다. 임 회장은 이 자리에서 각 계열사 별로 취약계층 추가 지원 방안을 검토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도 소상공인 관련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이미 서민금융 관련해 지원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추가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는 데는 윤 대통령의 발언 영향이 크다.

지난 1일 윤 대통령은 국민들과 함께 한 비상경제회의에서 “은행 갑질이 심하다”며 “은행의 독과점 형태를 방치해선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선 “마치 은행의 종노릇을 하는 것 같다”는 한 소상공인의 발언을 전하는 형식을 빌어 은행권을 강하게 질타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국무위원, 다른 국민에게도 전달해 드리는 차원에서 나온 이야기라 어떠한 정책과 직접 연결을 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금융권에선 위기감을 감지하고 서둘러 행동에 나서는 모습이다.

오는 11월 셋째 주엔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당국 수장들이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만난다. 이날 회동에서 금융권은 소상공인, 청년, 사회취약계층 등에 대한 지원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