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 건립…민간 1443억원 투자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11.06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정부 첫 새만금 관광개발 투자…환경오염 예방정책도 마련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새만금 위원회에 참석해 새만금 투자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1차 새만금 위원회에 참석해 새만금 투자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만금 방조제에 휴양 관광지 '챌린지 테마파크'가 들어선다. 테마파크 조성에는 1400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가 투입된다.

6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새만금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만금 명소화 사업 부지 통합 개발 계획안'이 의결됐다. 테마파크는 올해 안에 착공해 2026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사업은 현 정부 들어 민간기업이 새만금 관광개발에 투자한 첫 번째 사업"이라며 "향후 새만금 관광 활성화와 민간투자 유치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개발 계획은 민간이 총 1443억원을 투자해 관광 휴양시설 테마파크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테마파크에는 휴양콘도미니엄 150실, 단독형 빌라 15실의 숙박시설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공연시설, 대관람차 등 휴양시설이 들어선다. 아울러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지역 생산품 판매장을 설치하고, 현재 운영 중인 마실길(산책로)을 재정비해 상시·전면 개방한다.

정부는 현재까지 결정된 7조8000억원 규모 민간투자에 이어 올해 연말까지 이차전지 기업 등을 중심으로 총 10조원 규모 민간투자 유치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투자유치와 함께 이차전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예방 대책도 마련한다. 오염물질을 처리하기 위한 공공폐수처리장과 폐기물 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증설을 추진하고 기업 지원을 위해 폐수 공동관로를 설치한다. 환경부를 중심으로 전문기술지원반도 운영한다.

아울러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화학물질안전원 산하 기술지원단을 신설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환경부·소방청 등 유관기관이 익산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에서 합동 대응하기로 했다. 새만금 산단 인근에서는 수질·대기 측정망을 통해 주변 오염도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정부 기관과 산단 입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도 운영한다.

한 총리는 "우리나라 최대의 국책사업으로 평가받는 새만금은 최근 기업 투자의 급증으로 다시 한번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다"며 "정부는 새만금 간척지가 제대로 활용되어 전북 지역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에 진정한 활력소가 되도록 의지를 갖추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