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세 번 양치질, ‘이렇게’ 하면 되레 건강 악영향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1.10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칫솔에 물 묻히는 습관, 연마제·불소 희석시켜
헛구역질 반복시 위산 역류 위험 높아져
ⓒ픽사베이
ⓒ픽사베이

양치는 샤워 만큼이나 개인 위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외출할 때마다 개인용 칫솔과 치약을 챙겨 다니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어쩌다 한 번 점심식사 후 양치를 하지 못했음에도 하루종일 입냄새를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물론 하루 3번의 양치는 개인 위생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다만 양치를 자주하는 것만큼이나 ‘제대로’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잘못된 양치 습관의 누적으로 되려 건강이 악화될 수 있어서다.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는 사소한 양치 습관 3가지를 알아본다.

▲ 칫솔에 물 묻히기

거품이 뻑뻑하다는 이유로 칫솔에 물을 묻혀 양치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이 경우, 치약의 핵심 성분들인 연마제·불소의 농도가 낮아져 세정력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치아 건강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칫솔에 물을 묻히지 않고 양치를 하는 게 좋다.

▲ 헛구역질 하기

양치 중 헛구역질이 나오도록 혓바닥을 닦는 이들이 있다. 칫솔이 혀 뒤쪽 설인신경을 자극해 나타나는 일종의 반사 작용이다. 하지만 이같은 행위가 반복될 경우 위산 역류로 인한 치아 부식, 역류성 식도염 위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화장실에 칫솔 두기

화장실에 칫솔을 비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양치질을 잊지 않기 위함이겠지만, 위생 측면에서 권강할만한 행동은 아니다. 높은 화장실 습도로 인해 세균이 증식할 위험이 다분할 뿐더러, 변기 물을 내릴 때 공기 중으로 퍼지는 세균이 그대로 묻을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칫솔은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원활한 곳에 보관하는 게 바람직하다. 화장실 보관이 불가피하다면 되도록 변기와 먼 곳에 매달거나 세워서 보관하는 게 좋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