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돈줄 끊을 것”…위성발사 대응 돌입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2.01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정찰총국 해킹조직 ‘김수키’와 北국적자 8명 제재
美국무 “北 불법활동 지원자 계속 추적해 대량살상무기 개발 자금 차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오른쪽)은 딸 주애와 지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기념해 연 연회에 참석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오른쪽)은 딸 주애와 지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기념해 연 연회에 참석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북한의 해킹 조직 ‘김수키’와 북한 국적자 8명을 제재했다.

미국은 이번 조치가 한국, 일본, 호주 등과 조율을 통해 처음으로 발표한 독자 제재라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흘러들어가는 자금을 지속적으로 차단하겠다고 전했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각) 북한 해킹조직 ‘김수키’와 강경일, 서명 등 북한 국적자 8명을 제재 대상 리스트(SDN)에 올렸다.

김수키는 2012년부터 활동하고 있는 북한 정찰총국 제3국(기술정찰국) 산하 해커 조직이라고 재무부는 밝혔다.

재무부는 보도자료에서 “김수키는 주로 정보 수집 조직이지만, 김수키의 사이버 스파이 활동은 북한의 핵 야망을 직접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수키는 군사·에너지·인프라 분야를 공격 타깃으로 잡고 해당 분야 업체들의 기밀 정보를 노리고 있다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이 지난 4월 보고서에서 지적한 바 있다.

재무부도 “김수키는 스피어피싱(특정인을 목표로 정보를 훔치는 공격)을 주로 사용해 유럽, 일본, 러시아, 한국, 미국 등의 정부, 연구센터, 싱크탱크, 언론, 학계의 개인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김수키는 잘 알려진 기관이나 실존 인물을 사칭한 이메일을 퍼뜨려 정보를 빼앗아가는 수법을 쓰고 있다.

한국에서는 한국수력원자력 문서 유출(2014년), 국가안보실 사칭 메일 사건(2016년), 정부기관·국회의원실·기자 사칭 메일 사건(2022년) 등이 발생했다.

한국 정부도 이미 북한이 군사 정찰위성을 발사한 직후인 지난 6월2일 김수키를 대북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미국 재무부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북한 국적자 8명은 북한의 국영 무기 수출업체, 금융기관, 페이퍼 컴퍼니 등과 연관된 인물이다.

이 가운데 강경일(Kang Kyong Il), 리성일(Ri Sung Il) 등은 이란 테헤란에 위치한 청송연합 대표라고 재무부는 전했다.

청송연합은 북한의 불법 무기 거래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강경일은 중국산 알루미늄 판매를 시도했고 리성일은 외국 정부에 재래식 무기를 판매했다고 재무부는 밝혔다.

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북한 무역은행의 대표인 서명은 제2자연과학원 등 제재 기관과 무기 거래 단체간 금융 거래를 지원했다.

이밖에 중국과 러시아 등에 있는 여러 북한 금융기관 대표들도 제재 리스트에 올랐다.

재무부는 “이번 조치는 북한이 군사위성 발사라고 지난 21일 주장한 것에 대한 대응 조치”라면서 “북한이 국영기업, 은행, 무역회사 등을 통해 창출하는 수익과 무기를 겨냥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도 이번 제재와 관련해 별도의 성명을 내고 북한의 군사위성 발사에 대해 “이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했으며 역내 및 세계 안보를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호주, 일본, 한국도 각각 제재 대상 지정을 발표했는데, 북한에 대해 4개국이 조율해 제재를 부과한 것은 처음”이라면서 “미국은 북한의 불법 활동을 지원하는 행위자를 계속 추적하고 동맹 및 파트너 국가와 협력해 북한의 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는 데 들어가는 자금을 차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