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산은 부산 이전 법률 개정안 연내 통과해야”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04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가치와도 부합…불발시 지역 책임론 불거질 것”
박형준 부산시장 ⓒ연합뉴스
박형준 부산시장 ⓒ연합뉴스

박형준 부산시장이 국회를 찾아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위한 법률 개정안 통과를 여야 지도부에 촉구했다. 

박 시장은 4일 오전 산업은행(산은) 부산 이전을 위한 법률 개정안의 연내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서한을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표실과 홍익표 원내대표실에 전달했다. 당초 박 시장은 이 대표와 면담을 요청했으나 이는 불발됐다. 대신 박 시장은 부산시 입장을 담은 서한을 당대표 비서실장인 천준호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한에는 "산은 부산 이전은 대한민국이 수도권 일극 체제를 벗어나 남부권에 또 하나의 혁신 성장 축을 만드는 일"이라며 "노무현 정부 때부터 비전을 세우고 추진해온 국가 균형 발전을 윤석열 정부에서 실현하는 역사적인 일로 민주당의 가치와도 부합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에 계류 중인 '산업은행법 개정안'이 연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박 시장은 기자들과 만나서도 "산은 이전은 부산과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남부권 전체 경제 성장에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는 일로 민주당의 가치와도 부합한다"며 "지역 균형 발전 정책을 펴는 데 있어서 시금석이 될 만한 일로 민주당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에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면담해 산은법 개정안 등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차질 없는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산은법 개정안은) 전적으로 민주당이 협조해 줘야 하는데, 아직 당내에서 의견을 제대로 모으지 못한 것 같다"며 "예산안 처리를 앞두고 당에서 마지막 정책 협의를 하겠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만약 이번에 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결국 총선 이후로 갈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된다면 산은 이전 불발에 대한 책임론이 지역에서 불거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