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4시] 경기도, 네이버와 협업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서비스 제공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2.08 16: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토종 유전자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경기도, 시스템반도체 기업 지원 위한 우수기술사업화 사례발표회 개최

경기도가 포털서비스 네이버와 협업해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서비스를 지난 7일부터 시작했다.

네이버에서 '경기도' 또는 '경기도청'을 검색하면 경기도 대표 누리집을 비롯한 도민 소통 채널을 비롯해 도에서 공식 제공하는 정보를 쉽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경기도청' 검색 전(좌)과 후(우) ⓒ경기도 제공

또 경기도 공지사항과 경기부동산포털 등 도민들이 자주 찾는 주요 사이트 바로가기, 경기도 관련 검색 키워드가 제공되며, 경기도와 관련된 공공정보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주요 정보를 요약해 보여주는 '공공지식스니펫(snippet)'도 제공된다.
 
'지식스니펫'이란 검색어에 가장 정확한 답변이 되는 내용을 출처를 표기해 검색 결과 최상위에 노출하는 기술이다. 공공지식스니펫은 경기도가 최초로 개시하는 서비스다.

공공정보 특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네이버는 정보 특성에 따른 맞춤형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콘텐츠 양식을 설계해 도에 제공하고, 도는 도정 소식, 중점사업 등 주요 공공정보를 구조화해 누리집에 반영했다.

정연종 경기도 정보기획담당관은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서비스를 통해 도민이 신뢰성 있는 공공정보를 더 쉽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토종 유전자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

경기도종자관리소는 8일 평택시에서 토종 민간단체 대표자 및 토종농가 등 20여명을 초청해 토종 유전자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는 올해 4년 차에 접어든 토종텃밭 보존사업에 참여중인 농가의 애로사항을 듣고 내년도 사업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간단체인 토종씨드림, 씨앗도서관 및 라이스컴퍼니의 대표자가 '토종종자 수집 및 토종 활성화를 위한 추진 방향'과 '토종 벼를 이용한 음식 활용방안' 등을 주제발표했다. 이어 토종농산물을 활용한 마을공동체 및 토종학교 등 토종 활성화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참석한 한 농가는 "토종종자에 대한 인식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토종농산물을 생산해도 판매처 확대의 어려움이 있어 경기도에서 방안을 마련해 달라"며 건의했다.

배소영 경기도종자관리소장은 "토종종자를 지키는 농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라며 "경기도가 토종농가 및 전문가의 의견을 기반으로 토종농가 소득증대 및 토종 유전자원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들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시스템반도체 기업 지원 위한 우수기술사업화 사례발표회 개최

경기도는 8일 한국나노기술원에서 '2023년 시스템반도체 오사트(OSAT, 반도체패키징외주)분야 기술개발(R&D) 지원사업' 우수기술사업화 사례발표회를 열었다.

토종 유전자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경기도 제공
토종 유전자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경기도 제공

경기도와 창업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나노기술원이 주관한 이번 발표회는 참여기업들의 다양한 시스템반도체 분야 기술개발 성과와 기술사업화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도내 관련 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사례발표회에서는 △고주파 전력반도체용 GaN on SIC HEMT 에피택시 웨이퍼 기술개발 △신체부착형 멀티 복합센서를 포함하는 인터렉션 모듈 개발 △인체무해 222nm UV-C LED 전용모듈을 포함하는 자율주행 살균로봇 △나노팹과 팹리스를 연계한 디바이스 모델 파라미터 추출 통합 플랫폼 △반도체 ALD 장비 코팅기술과 차세대 배터리 등 5개 주제가 발표됐다.

송은실 도 반도체산업과장은 "이번 사례발표회를 통해 도내 기업들의 기술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내년에도 시스템반도체와 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팹리스 산업 육성을 위해 기술개발과 인재양성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은 올해 도내 시스템반도체 분야 창업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유망한 19개 기업에 연구비 총 5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시스템반도체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4차례에 걸쳐 오사트 분야 전문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 지원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