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공천·전대룰’ 개정에 강력 반발…“공천 탈락시킬 의도”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08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는 “아주 공정한 경선 될 것…공천 학살 없다” 일축
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에서 이재명 대표(왼쪽 두 번째)와 참석자들이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에서 이재명 대표(왼쪽 두 번째)와 참석자들이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의 투표 반영 비중을 높이고, 평가 하위 10%인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20%에서 30%로 확대하는 당헌 개정안이 의결된 데 대해 비명(비이재명)계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윤영찬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인터뷰에서 “그 범위(하위 10%) 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의원들을 공천에서 사실상 탈락시키겠다는 의도”라며 “당연히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MBC라디오《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미운털이 박히면 확실하게 손 볼 수 있겠다”라고 지적했고, 김종민 의원도 KBS라디오 《특집 1라디오 오늘》에 나와 “대표 마음대로 하는 공천이 아니라 시스템대로 하는 공천이 이번에 깨졌다. 약속도 안 지키는 정당의 의사 결정을 국민이 신뢰할까”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불체포 특권 포기 약속도 뒤집고, 선거법도 뒤집으려고 한다”며 “줄줄이 약속을 어기면 신뢰받는 정당으로 가기 어렵다”고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비판했다.

비명계는 또 지도부가 전당대회 룰 개정과 현역의원 불이익 강화의 두 안건을 하나로 묶어 투표를 진행한 데 대해서도 볼멘소리를 냈다.

조 의원은 “교차투표를 불가능하게 만든 것으로, 서울시장과 구청장을 엮어 같이 찍으라는 것”이라며 “법원에 들고 가서 문제 삼으면 문제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꼬집었다.

반면 지도부는 이 같은 비명계의 반발에 ‘공천 학살은 없다’고 일축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현역 기득권을 깨기 어렵기 때문에 비주류라 할지라도 충분히 경선에서 승산이 높다”며 “아주 공정한 경선이 될 것이고, 국민의힘처럼 인위적 물갈이 또는 공천 학살은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