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필리핀과 남중국해서 ‘충돌’…어선에 물대포 대응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12.10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해경 “필리핀 함정이 난사군도 해역 침입해 中 해경선 고의로 충돌”
9일에도 남중국해 스카버러 암초 인근서 충돌
ⓒ AP연합뉴스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해상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필리핀과 또다시 충돌을 이어갔다. 중국 해경은 10일(현지 시각) 오전 필리핀 해경선 2척과 공무선 1척, 보급선 1척이 중국 정부 승인 없이 인근 해역에 침입함에 따라 통제 조처를 했다고 밝혔다. 필리핀은 전날 중국 해경선이 스카버러 암초 부근에서 자국 수산국 선박을 겨냥해 물대포를 쐈고, 이로 인해 선박의 통신·항법 장치가 손상됐다고 발표했다. ⓒ AP 연합뉴스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해상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필리핀과 또다시 충돌했다.

중국 해경은 10일(현지 시각) 소셜미디어(SNS) 공식 계정을 통해 이날 오전 "필리핀 해경선 2척과 공무선 1척, 보급선 1척이 중국 정부 승인 없이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南沙>군도·필리핀명 칼라얀군도) 세컨드 토머스 암초(중국명 런아이자오·필리핀명 아융인) 인근 해역에 침입함에 따라 통제 조처를 했다"고 밝혔다.

중국 해경은 "오전 6시39분 필리핀 '우나이자 메이' 1호 함정이 우리가 한 여러 차례의 엄중 경고를 무시,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을 위반한 채로 비전문적이고 위험한 방식으로 갑자기 방향을 바꿨고, 정상적인 법 집행 항행 중이던 우리 해경 21556정을 고의로 들이받아 측면 충돌을 발생시켰다"며 "책임은 완전히 필리핀 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필리핀은 전날 중국 해경선이 스카버러 암초 부근에서 자국 수산국 선박을 겨냥해 물대포를 쐈고, 이로 인해 선박의 통신·항법 장치가 손상됐다고 발표했다.

중국과 필리핀은 전날에는 북동쪽으로 650㎞가량 떨어진 남중국해 스카버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黃岩島) 인근에서 마찰을 빚은 바 있다.

중국과 필리핀은 최근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로 잇달아 충돌하고 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긋고 이 안의 약 90% 영역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한다.

이에 필리핀은 국제상설재판소(PCA)에 소송을 제기했고 PCA는 중국의 영유권 주장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고 지난 2016년 판결했지만,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있다.

중국 해경은 지난 8월과 지난달에도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 세컨드 토마스 암초 인근에서 필리핀 선박을 향해 물대포를 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