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내년은 尹정부 반환점…청년정책, 선택·집중으로 체감도 높여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13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 당첨되면 2%대 금리·40년 대출…고립·은둔 조기 발굴”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제1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제1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내년은 정부출범 3년차로서 반환점을 맞는다며 “청년 정책이 청년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통해 체감도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13일 오후 서울 마포구 DMC 타워에서 주재한 제1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청년 일자리·주거·복지 등 분야별 개선 방안을 담은 ‘청년정책 보완방안’과 ‘고립·은둔 청년 지원방안’ 등이 안건에 올랐다.

한 총리는 먼저 청년과 기업이 모두 원하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청년 일자리를 늘리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학생, 자립준비청년, 구직단념청년에 맞는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민간기업과 협력하는 일 경험 기회를 늘리고, 공공부문 청년인턴 채용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들의 내집마련과 자산형성이 연계될 수 있도록 혜택이 크게 강화된 청년주택드림통장을 새로 도입하겠다고 했다. 그는 “청약에 당첨되면 2%대의 금리로 40년까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고 결혼·출산 등 생애 단계에 따라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취약청년 대책으로는 “자립준비청년 자립 수당을 늘리고 전담인력도 증원하겠다. 가족돌봄청년들이 자기개발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자기돌봄비를 연 200만원까지 확대하고, 일상 돌봄 서비스도 확대하여 가족돌봄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했다.

또 고립·은둔의 문제는 개인과 가족 구성원의 어려움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적 비용도 막대하다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고립·은둔 위기 청년을 조기 발굴하고,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해 원인별·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아울러 “미래준비와 고물가로 인한 부담도 완화해나가겠다”며 국가 자격증 취득 비용을 반으로 줄이고, ‘K-패스’로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