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조상 중 네안데르탈인 있을 수도”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2.15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낮 생체리듬 유전자에서 ‘아침형’ 선호 연관성 발견
성격 등 변수로 유전자만으로 해석 어렵다는 지적도 나와
‘네덜란드 최초의 네안데르탈인’ 크린의 얼굴이 복원된 모습 ⓒ네덜란드 국립고대박물관 캡처
‘네덜란드 최초의 네안데르탈인’ 크린의 얼굴이 복원된 모습 ⓒ네덜란드 국립고대박물관 캡처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현지 시각) 특정 네안데르탈인 유전자가 있으면 아침형 인간일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과학저널 ‘지놈 바이올로지 앤드 에볼루션’(Genome Biology and Evolution)에 실렸다고 보도했다.

토니 카프라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UC샌프란시스코)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오늘날 인류의 유전자를 각각 네안데르탈인, 그리고 또 다른 멸종된 고대 인류 종인 데니소바인의 디옥시리보핵산(DNA)과 비교했다.

이들은 영국의 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유럽인 후손 수십만 명의 건강·유전 정보를 확보해 네안데르탈인 몇 명과 데니소바인 한 명의 뼈·치아 화석에서 추출한 DNA와 함께 살펴봤다.

그 결과 밤낮 생체리듬과 연관된 246개의 유전자를 확인했으며, 이 가운데 네안데르탈인으로부터 나온 특정 유전자들을 가진 사람들이 일찍 일어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카프라 교수는 “우리는 많은 네안데르탈인 유전자 변이가 아침형 인간이 될 경향과 일관되게 연관돼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밝히며 “이번 연구에서 가장 흥미로운 순간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자연의 밤낮 시간대 변화에 더 빨리 적응하는 생체 리듬과 연관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자연의 밤낮 시간대 변화를 더 빨리 파악하고 적응하는 사람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적응 능력은 네안데르탈인·데니소바인이 살았던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이득이 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연구진은 추측했다.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의 계절별 차이가 고위도 지역에서는 크기 때문이다.

다만 아침형 인간 여부를 결정하는 변수가 성격 등 매우 복잡하며, 이를 네안데르탈인 유전자만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조슈아 어키 프린스턴대 교수는 일부 네안데르탈인 유전체가 아침형 인간이라는 특성에 기여했을 수 있지만, 누가 아침형 또는 저녁형 인간인지를 완전히 네안데르탈인 조상 탓으로 돌릴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