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럴 줄 알았어”…민주 ‘非明 학살’ 서막 오르나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0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후보 부적격’ 판정에 뿔난 非明…‘이재명 사당화’ 명분 생겼나
親明 내부도 어수선…일부는 眞明과 분리돼 ‘주류 이탈’ 가능성도

총선을 4개월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에서 ‘공천파동’ 논란이 촉발된 모습이다. 친명(親이재명)계 지역구에서 출마를 준비하던 비명(非이재명)계 인사들이 예비후보 심사에서 줄줄이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서다. 비명계가 “공천 학살이 현실로 다가왔다”며 반발하는 가운데, 친명계 일각에서도 공천의 공정성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1월30일 국회에서 본회의 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11월30일 국회에서 본회의 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경선 관련 가처분’, ‘당정 협력 불응’이 부적격 사유?

최근 민주당내 최대 화두는 ‘공천 파동’이다. 친명계 조정식 사무총장의 지역구인 ‘경기 시흥을’ 출마를 준비해온 김윤식 전 시흥시장은 지난 18일 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통보받았다. 관련해 검증위는 지난 총선에서 당 지도부가 ‘시흥을’을 단수 공천 지역으로 정하고 조 사무총장에게 공천을 주자 김 전 시장이 법원에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을 문제 삼았다.

여기에 친낙(親이낙연)계인 최성 전 고양시장도 친명계 한준호 의원 지역구인 ‘경기 고양을’ 예비후보에 지원했다가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고양시장 재직 때 당정 협력 일정에 불응했다는 이유에서다. 또 검증위원장인 김병기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 지역구인 ‘서울 동작갑’ 출마를 준비하던 이창우 전 동작구청장도 부적격 판단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최 전 시장과 마찬가지로 당정 협의에 불응했다는 사유였다.

이에 당사자들은 ‘이재명 대표를 비판한 것에 대한 정치 탄압’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김 전 시장은 20일 기자회견에서 “조 사무총장이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서 이런 짓을 한 것”이라며 “(지난 총선에서) 경선도 안 했는데 경선불복죄를 앞세워서 부적으로 판정해 버리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최 전 시장도 “나처럼 체계적으로 8년 동안 당정협의를 한 사람 있으면 나와 보라”며 ”비명을 향한 공천학살의 시작“이라고 직격했다.

 

이재명의 ‘공천 딜레마’ 본격 시작되나

당내에선 친명 주류층에 대한 압박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비명계 의원들이 주장한 ‘이재명 사당화’의 명분을 만들어준 셈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비명계 주축의 혁신계 민주당 모임인 ‘원칙과 상식’도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의 부실 검증, 친명 검증이 시작되고 있다. 검증위 잣대도 친명에 의해 사유화된 것은 아닌가”라며 ‘결국 이렇게 될 줄 알았다’는 취지로 성토했다. 그러면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김병기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총선 정국에서 공천 갈등이 촉발하자 친명 내부도 술렁이는 분위기다. 공천 자릿수는 한정적이고 담보되지도 않은 만큼 친명 내부 경쟁도 불가피해서다. 일각에선 앞으로 공천파동 양상에 따라 일부 친명계 인사들도 주류층에서 이탈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한 친명계 총선 예비후보도 통화에서 “한 지역구를 두고 계파색이 비슷한 후보와 경쟁하는 것은 더 불안할 수밖에 없다”며 “잇속에 따라 (기존 계파에서) 이탈하는 사람도 속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