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발전소 최적지는 합천군” 27일 우선순위 심사에 김윤철 군수 ‘선전’ 다짐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7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군, 최적 입지·높은 주민 수용성 강조
우선 사업자 발표 임박...홍보·유치전 총력
합천군 지역민들이 적극적으로 양수발전소 유치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22일 합천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 궐기대회 모습 ⓒ합천군
합천군 지역민들이 적극적으로 양수발전소 유치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22일 합천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 궐기대회 모습 ⓒ합천군

경남 합천군의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 여부가 지역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27일 오전 11시 서울 발전공기업 협력본부에서 양수발전 신규 양수 우선순위(PT) 평가가 열린다.

신규 사업자 선정은 빠르면 올 연말, 늦으면 내년 초에 결정될 예정이다. 6개 지자체가 경쟁중인 가운데 첫 진검승부 격인 우선순위 평가에 앞서 합천군은 김윤철 군수가 최적의 입지를 거듭 강조하며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정부는 올해 1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2036년까지 1.75GW 용량 신규 양수발전소를 건립할 계획을 밝혔다. 발전 용량에 따라 양수발전소 2∼3곳 정도가 신설될 전망이다. 

양수발전은 상부와 하부에 저수지를 만든 후 낙차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한다.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남는 전기로 하부 저수지 물을 상부 저수지로 끌어올려 저장 후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나 전력수요 급증 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다른 발전 방식보다 가동과 정비 시간이 짧아 유사시 신속히 대응해 안정적 전력 수급이 가능하다. 정부도 이 점을 고려해 양수발전소 신설을 늘리고 있다.

현재 경남 합천군·경북 영양군(한국수력원자력), 경북 봉화군·전남 구례군(한국중부발전), 전남 곡성군(한국동서발전), 충남 금산군(한국남동발전) 등 4개 발전사, 6개 지자체가 양수발전소를 유치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합천군은 양수발전소가 들어서면 합천댐 수력발전소와 전국 최대 수상 태양광발전단지, 태양광발전소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분산된 에너지원의 집적화가 이뤄진다고 보고 여기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벨트 구축도 가능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지리적으로는 호남지역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출력 변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적절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으며, 상부지는 양안 경사가 급하고 하상폭이 좁은 V자형 계곡, 하부지는 완만한 U자형 지형으로 900MW의 대규모 설비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전형적인 댐 건설 지형에 해당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두무산 양수발전소는 합천군 묘산면 산제리 일대 약 198만 3470㎡(60만 평)에 총사업비 1조8000억원을 들여 발전용량 900㎿급 양수발전소를 조성하는 대 역사다. 상부저수지는 묘산면 산제리 일원, 하부저수지는 묘산면 반포리 일원이다.

합천 양수발전소 설립 예정 위치도 ⓒ합천군
합천 양수발전소 설립 예정 위치도 ⓒ합천군

합천군은 지난 6월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와 경제 저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국책사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양수발전소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적화된 앙수발전소 입지 조건과 높은 주민 수용성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해 12월 묘산면에서 자발적으로 벌인 찬반 투표에서 주민 72.9%가 양수발전소 유치에 찬성해 주민 호응도가 높았다. 또한 유치단이 올해 추진한 유치청원 서명운동에서는 묘산면 주민 83.98%가 서명에 참여했다.

군은 유치에 성공할 경우 관련법에 따라 수백억 원의 특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데다 발전소 관련 인력 유입과 일자리 창출로 침체에 빠진 지역을 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또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특별지원사업비, 기본지원사업비, 사업자지원사업비 등을 포함한 825억원 이상의 지역발전 지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밖에 해마다 12억원의 재산세, 지방소득세 등 장기적인 세수 확보도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양수발전소 건설 이후에는 한국수력원자력과 협력사 관계자 이주, 지역민 130여 명의 일자리 창출 등의 영향으로 인구가 증가는 물론, 합천호와 오도산, 황매산, 가야산 등 자연환경과 해인사, 영상테마파크 등 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한 지역관광산업이 육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동추진단장인 김윤철 군수는 26일 “이번 유치경쟁에 참여한 6지자체 중 합천군이 대규모 양수발전소가 들어서는데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합천 양수발전소가 들어서면 합천댐 수력발전소와 전국 최대 수상 태양광발전단지, 태양광발전소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분산된 에너지원의 집적화가 이뤄진다“며 “여기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벨트 구축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 점을 적극 어필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합천군은 지난 6월12일 군청에서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합천군
합천군은 지난 6월12일 군청에서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합천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