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총선 불출마한다…이재명 민주당이 나라 망치는 것 막을 것”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6 15: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비례대표 모두 출마 안 해”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해야 공천할 것…약속 어기면 출당”
“김건희 특검은 악법…이준석에 연락? 계획 없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리는 취임식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리는 취임식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비대위원장직 수락 연설에서 “저는 지역구에 출마하지도 않겠다. 비례대표로도 출마 않는다”며 내년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장 취임 입장 발표에서 “오직 동료 시민과 미래를 위해 헌신하겠다. 승리를 위해 무어시든 다하겠지만 승리의 과실을 가져가지 않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당을 먼저 생각하는) 선당후사는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며 대신 개인의 안위보다 국민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선민후사’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선에서) 여기 계신 누구보다도 열심히 뛸 것”이라고 밝혔고 좌중의 박수를 받았다.

이어 한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하며 ‘운동권 정치 청산’을 공언했다. 그는 “중대 범죄가 법에 따라 처벌받는 걸 막는 게 지상목표인 다수당이 더욱 폭주하면서 이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그런 당을 숙주 삼아 수십 년간 386, 486, 586, 686이 되도록 썼던 영수증을 또 내밀며 대대손손 국민들 위에 군림하며 가르치려 드는 운동권 특권 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 운동권 특권 세력과 개딸(이 대표 강성 지지층) 전체주의 세력과 결탁해서 자기가 살기 위해 나라는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이 대표를 또 한 번 겨냥하며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를 약속하기도 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기로 약속한 분들만을 공천할 것”이라며 “나중에 약속을 어기는 분들은 출당 등 강력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과 달라야 하지 않겠나”고도 강조했다.

오는 28일 야당이 국회 처리를 추진 중인 ‘김건희 특검법’과 관련해선 다시 한 번 ‘악법’이라고 규정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전날 당과 국민의힘, 대통령실 등의 고위 관계자들이 비공개 회의에서 ‘특검법 수용 불가’로 입장을 정한 데 대해 질문에 “총선용 악법”이라면서 다만 “당과 충분히 논의하고 책임 있게 발언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27일 탈당을 예고한 이준석 전 대표에게 연락해 탈당을 만류하거나 따로 만날 계획이 있는지 묻는 질문엔 구체적인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한 비대위원장은 “우리 당은 자유민주주의 정당이고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이 모일수록 강해진다. 따라서 저는 앞으로 취임하게 되면 다양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을 진영과 상관없이 만나고 경청할 것”이라면서도 “지금 단계에서 어떤 특정한 분들을 전제로 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는 이날 오전 한 전 법무부장관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한 전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은 전국위원 재적 824명 중 650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627명과 반대 23명으로 가결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