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검법안 합의처리는 ‘불문 헌법’…‘쌍특검법’ 수사 문제있어”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7 16: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명의 국회 재의요구서 “여야 합의처리는 삼권분립 존중한 관례”
“이중 과잉수사 등 우려…이재명 수사·재판 결과 뒤집기 시도 가능성”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과 의원들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특별검사 도입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법, 이른바 '쌍특검법'이 상정되자 본회의장 밖으로 나와 피케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과 의원들이 지난해 12월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이른바 '쌍특검법'이 상정되자 본회의장 밖으로 나와 피케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국회에 이른바 ‘쌍특검법’의 재의를 요구하면서, 특검법안의 여야 합의처리는 ‘불문 헌법’에 가까운 헌법적 관행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명의의 재의요구서에서 “우리 헌정사에서 특별검사 법률을 도입할 경우, 다수당의 전횡을 막기 위해 항상 여야 합의로 처리해 온 것은 헌법상 삼권분립 원칙을 존중한 관례”라며 “‘불문 헌법’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의 헌법적 관행으로 확립됐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등 야권이 일방적으로 쌍특검법을 국회에서 통과시킨 것이 헌법 원칙에 위배된다는 논리를 내세운 것으로 해석된다. 2007년 12월17일 한나라당 의원들이 불참한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BBK 특검법’에 대해선 “대선 직전 이명박 당시 후보자가 특검 도입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여야 합의가 사실상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5일 정부가 국무회의를 열어 쌍특검법 재의요구안을 의결하자 “윤 대통령 부부를 지키기 위한 반헌법적 거부권 행사 건의”라고 비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끝내 김건희 여사와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규명하라는 압도적 민심을 외면했다”며 “국민과 역사는 이를 ‘김건희 여사의 안위’만을 위한 대통령 권한의 사적 남용이며 ‘반헌법적 폭거’로 기억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지난 5일 국회 본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과 기본소득당 등 야 4당이 '김건희, 50억 클럽 특검 거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일 국회 본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과 기본소득당 등 야 4당이 ‘김건희, 50억 클럽 특검 거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 정부는 쌍특검법 가운데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 수사 대상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의 검찰 수사 개시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가 진행되자, 오래 전에 종결된 도이치모터스 관련 경찰의 내사 보고서가 갑자기 외부에 유출되고, 다수 언론이 보도하면서 민주당 측이 고발해 수사가 개시됐다”고 했다.

이어 “통상의 사건과 달리, 피해자가 나서거나 관련자 내부 폭로가 있는 등 구체적인 범죄 단서가 있는 사건이 전혀 아니었는데 특정 정당이 정치적 목적을 갖고 고발해 수사가 개시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또 “이미 2년여간 수사한 사건을 다시 특검이 수사하는 데 수백억원의 혈세가 낭비된다”며 “김 여사의 혐의를 찾기 위해 10년 전 일로 일부 기소돼 1심에서 대부분 무죄·집행유예를 받거나 불기소 처분된 사람들에 대한 이중 과잉수사로 인한 인권침해가 극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50억 클럽 특검법’에 대해서도 정부는 “이재명 대표와 측근에 대한 수사·재판 결과를 뒤집으려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그 과정에서 유동규·남욱·정영학 등 관련자들에 대한 진술 번복 강요, 보복 수사에 따른 인권침해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주당은 이 대표 관련 수사와 재판에 참여하는 검사들을 탄핵하거나 공격하고 있어, 친야 성향의 특검이 이런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 대표 관련 사건을 수사한 검사와 수사관을 불러 망신주기 조사와 물타기 여론 공작 브리핑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어 이 대표 관련 ‘재판 거래 의혹’을 받는 권순일 전 대법관이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된 점을 거론하며 “친야 성향 특검에게 이 수사를 진행하도록 하는 것은 제도의 취지에 반하고, 누구도 결과에 승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설사 백보를 양보해 특검을 하더라도 여당에서 추천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