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당 1억원’ 부영의 파격 출산장려책…셋째 출산시 영구임대주택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5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영그룹, 총 70억원 규모 출산장려정책 발표
2021년 이후 태어난 직원 자녀에 지원…“저출산 문제 대응”
국가 토지 제공 전제…셋째 출산시 영구임대주택 제공 방안도 제시
서울 중구 부영그룹 사옥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 시사저널 포토·뉴시스
서울 중구 부영그룹 사옥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 시사저널 포토·뉴시스

부영그룹이 2021년 이후 태어난 직원 자녀에게 현금 1억원을 지급하는 파격적인 출산장려책을 내놓았다. 또 국가의 토지 제공을 전제로 셋째 아이를 출산하는 임직원 가정에 영구임대주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은 5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이후 태어난 직원 자녀 1인당 현금 1억원을 지원하는 출산장려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간 자녀를 출산한 직원은 70명으로, 지원 규모는 총 70억원이다. 해당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 회장은 “국가로부터 토지가 제공된다면, 셋째까지 출산하는 임직원 가정은 출생아 3명분의 출산장려금이나 국민주택 규모의 영구임대주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차인의 조세 부담이나 유지 보수 책임이 없는 국민주택을 제공하는 방법 등으로 기업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해나가겠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현재의 출산율로 저출산 문제가 지속된다면, 20년 후 국가 존립의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며 “저출산에는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일과 가정 생활 양립의 어려움이 큰 이유로 작용하는 만큼, 파격적인 출산 장려책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1억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사례는 기업으로서는 최초다. 이외에도 부영그룹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자녀 대학 학자금 지급, 직계 가족 의료비 지원, 자녀 수당 지급 등의 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3일 아이를 출산한 손정현 주임은 “출산 전후로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회사의 파격적인 지원 덕분에 앞으로 둘째(아이)도 계획할 수 있게 됐다”며 “회사가 큰 버팀목이 돼줘 감사한 마음”이라고 언급했다.

이 회장은 이날 저출산 해법으로 ‘출산장려금 기부면세 제도’도 제안했다. 2021년 1월1일 이후 출생아에게 개인이나 법인이 3년간 1억원 이내로 기부할 경우 지원받은 금액을 면세 대상으로 하고, 기부자에게도 기부 금액만큼 소득·법인세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방안이다. 그는 “이런 제도가 뒷받침된다면 개인이나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저출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