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화성시,설 연휴 비봉~매송 간 도시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6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 '2023년 화성시 공직유관단체 부패방지 시책평가' 4년 연속 1등급 달성
화성시, 동탄시티병원과 '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 2024년 상반기 '찾아가는 평생학습 배달강좌' 모집

화성시가 설 명절을 맞아 오는 9일 오전 0시부터 12일 24시까지 비봉~매송 도시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한다고 6일 밝혔다.

화성시청 전경 ⓒ화성시 제공
화성시청 전경 ⓒ화성시 제공

정부의 2024년 설 명절 민생안정 대책인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발표됨에 따라 화성시가 관리하는 민자도로의 통행료도 면제해 귀성·귀경길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취지이다.

설 연휴 기간 비봉~매송 간 도시고속도로 이용 차량은 통행권을 뽑지 않고 요금소를 지나는 방법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설 연휴 기간 통행료 면제가 조금이나마 시민의 부담을 완화하고 관내 관광지 방문객을 증가로 이어져 지역 경제에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설 연휴 4일 간 약 12만7000여대가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 '2023년 화성시 공직유관단체 부패방지 시책평가' 4년 연속 1등급 달성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이 4년 연속 '2023년 화성시 공직유관단체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

화성시는 해마다 관내 공직유관단체의 반부패 정책 추진 성과를 4개의 등급(1∼4등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은 지난 2020년부터 1등급을 받았다.

재단은 부패방지 제도 구축 및 운영, 반부패정책 확산 노력 등의 영역에서 만점을 받았다. 특히, 실효성 있는 반부패 자율시책 전개, 기관장 및 소속 구성원이 참여하는 청렴확산협의체 구성, 전 직원이 참여하는 청렴 마일리지제도 운영 등 다양한 청렴 실천 활동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임선일 대표이사는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청렴 시책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등 재단 반부패 정책을 내실화하겠다"며 "명실상부 최고 등급의 기관으로서 올해도 청렴 문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화성시, 동탄시티병원과 '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와 동탄시티병원이 지난 5일 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성시와 동탄시티병원이 지난 5일 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성시 제공

이날 협약식에는 공준식 화성시동탄보건소장, 동탄시티병원 주요 관계자 등 12명이 참석해 지역 내 장애인의 건강 관리율 제고를 위한 의료 지원과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장애인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중증장애인 대상자 발굴 및 장애인 건강주치의 연계 △지역장애인 건강 관련 상호협력사항 협의 등을 추진 및 지원할 예정이다.

동탄시티병원은 화성시 동탄권 의료기관 중 최초로 장애인 건강주치의 병원으로 지정되어 △중증장애인 대상 건강관리 계획 마련 △보건소 재활사업 의료 상담 및 교육 지원 △취약계층 미충족의료자 사례관리 등을 맡게 된다.

공준식 화성시동탄보건소장은 "이번 협약으로 장애인 건강 문제에 대한 예방적 관리 강화와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장애인 건강 보건 서비스의 불균형을 해소와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 2024년 상반기 '찾아가는 평생학습 배달강좌' 모집

화성시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2024년 상반기 '찾아가는 평생학습 배달강좌'를 신청 받는다고 6일 밝혔다.

배달강좌는 5명 이상 화성시민 또는 화성시 소재 사업장에 근무하는 직장인으로 구성된 학습모임이 강좌를 신청하면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강사가 직접 찾아가 강의를 제공하는 수요자 중심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서부권·동부권·동탄권 권역별로 총 48개의 학습모임을 모집한다. 선정된 학습모임에는 최대 20시간의 강사료를 지원한다.

화성시 시민강사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돼 있는 배달강좌 강사와 강좌 일정 및 계획 등을 협의한 후 신청서를 이메일로 제출하거나 또는 화성시평생학습관으로 우편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운영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신용선 평생교육과장은 "배달강좌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는 맞춤형 평생학습으로, 시민이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만큼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