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태안24시] 당진시, ‘상습 정체 국도 32호(정미~송악) 우회도로’ 충남도에 건의
  •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4 1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지방도 609·619호 확장·포장도 건의
32번 국도 탑동 주변 상습 정체 구간 모습 ⓒ당진시 제공
32번 국도 탑동 주변 상습 정체 구간 모습 ⓒ당진시 제공

충남 당진시는 상습 정체 현상을 빗는 국도 32호(정미~송악) 우회도로가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우선순위로 반영되도록 충남도에 건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당진 시내를 관통하는 국도 32호 도로는 일평균 3만 대 이상의 차량이 통과하는 상습 정체 구역으로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이 시급하다. 또한 도로 주변으로 수청지구, 당진지구 등 8개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돼 교통체증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도로 정체는 주변 산업단지의 물류 수송 지연, 교통사고 발생 증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생활권 교통 이동 장애, 방문객, 관광객 등의 이동 통행 시간 증가 등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다.

시는 이와 함께 당진~광명 민자고속도로 건설, 지방도 609호(구 시도 1호)선과 지방도 619호(중흥2 ~ 중흥3교차로)선 4차로 확장·포장 공사에 대해서도 신속한 추진을 요청했다.

시는 지난해 3월 정미면 봉생리에서 송악읍 반촌리(당진IC)까지 총연장 12.4km 중 시도 개설 2.7km와 지방도 확장 완료 2.5km를 제외한 총사업비 2016억원 규모의 국도 대체 우회도로를 국토부의 제6차(2026~2030년)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을 신청했었다.

시 관계자는 "오성환 시장이 국도 32호 우회도로 건의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 국토교통부 장·차관과 면담을 갖고,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 등을 직접 방문하는 등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며 "시·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등 지역사회가 다함께 힘을 모아 반드시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진청년타운 나래 전경 ⓒ당진시 제공
당진청년타운 나래 전경 ⓒ당진시 제공

◇당진시, 구직 청년 ‘청년도전지원사업’ 공모 선정
-고용노동부 주관, 국비 4억5000만원 확보

충남 당진시는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청년도전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은 구직 기간이 길어지거나 단념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년들의 구직의욕을 높이는 사업이다.

지원사업을 이수한 청년에게는 단기(5주)는 50만원의 참여 수당을 지급하고, 중기(15주) 이수 시 150만원, 장기(25주) 이수 시 250만원의 참여 수당을 지급하며, 이수 성과급(인센티브)을 포함해 최대 35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 대상자는 구직 단념 청년, 자립 준비 청년, 청소년복지시설 입·퇴소 청년, 북한 이탈 청년 등이다. 프로그램은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 밀착 상담, 사례관리, 자신감 회복, 진로 탐색, 취업역량 강화 등 과정으로 당진청년타운 나래에서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돕는다.

시 관계자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은 청년들의 자신감 회복을 통해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당진시는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백두장사에 등극한 최성민 선수 ⓒ태안군 제공
백두장사에 등극한 최성민 선수 ⓒ태안군 제공

◇태안군, 설 연휴 설날장사 씨름대회 등 지역 곳곳 ‘활기’
- 연일 구름관중, 최성민 선수 고향서 백두장사 등극
- 천리포수목원 등 유료관광지에 8156명 찾아

충남 태안군에서 열린 ‘2024 설날장사 씨름대회’가 연일 만원관중을 기록하는 열기 속에 태안군청 소속 최성민 선수의 백두장사 등극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또한 천리포수목원 이용객이 크게 늘고 관광객도 증가하는 등 설 연휴를 맞아 큰 활기를 띠었다.

14일 군에 따르면 최성민(22, 태안군청) 선수는 설날장사 씨름대회 마지막 날인 12일 태안종합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백두장사 결정전에서 ‘맞수’ 김민재(22, 영암군민속씨름단) 선수를 3-2로 제압하고 통산 5번째 장사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했다.

태안 백화초-태안중-태안고를 졸업하고 2021년 1월 태안군청에 입단한 최 선수는 입단 첫해 인제장사씨름대회를 시작으로 2022년 설날장사 대회, 장흥장사 대회, 보은장사 대회에서 연이어 백두장사에 올랐으며, 이날 고향 태안에서 열린 대회의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하며 군민들에게 큰 기쁨을 안겼다.

한편, 이번 대회는 2021년 추석장사 씨름대회와 2022년 대통령배 전국 씨름왕 선발대회에 이어 태안종합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세 번째 씨름대회로, 대한씨름협회 및 태안씨름협회의 철저한 사전준비와 태안군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성공적인 대회를 치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회기간 중 태안고 씨름부와 의용소방대, 자율방범대, 모범운전자회, 해병전우회, 태안여객, 태안군체육회 등에서 연인원 232명이 자원봉사에 나섰으며, 한국디지털사진가협회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관중들의 즉석사진을 찍어 출력해주는 봉사에 나서는 등 각종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씨름대회 외에도, 태안지역에서는 설 연휴기간 중 많은 귀성객과 관광객들이 고향 및 주요 관광지를 찾아 지역 곳곳에서 안전하고 평온한 설 명절을 보냈다.

11~12일 안면읍 황도에서 열린 황도붕기풍어제에는 200여 명의 관광객 및 사진작가가 현장을 찾았으며, 지난해 부부단 운영 등 봉안당 시설 대규모 확충으로 총 1만 9024기의 봉안함을 안치할 수 있게 된 남면 공설영묘전에는 지난해 설 명절 4640명 대비 무려 62% 늘어난 7522명의 참배객이 방문했다.

또한, 연휴기간 중 △천리포수목원(2843명) △안면도 휴양림(2599명) △안면도쥬라기박물관(1650명) 등 유료관광지에 총 8156명의 관광객이 찾아 지난해 설 연휴(4일) 대비 13.6% 증가하는 등 씨름대회 개최 효과를 톡톡히 누렸으며, 7일간의 남문공영주차장 무료개방 조치로 전통시장 및 인근 상점들도 활기를 띠었다.

가세로 군수는 “남문공영주차장 무료 개방기간을 당초 계획된 4일에서 7일로 연장하고 씨름대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에 나서는 등 태안군민 및 방문객들이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힘썼다”며 “갑진년 새해 수준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광자원 발굴 및 중장기 핵심 사업 추진에 힘쓰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통해 획기적 지역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