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사 집단행동 예고에 “고스란히 국민 피해…대화의 장 나와달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19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지아 비대위원, 의료인에 “감정적 대처보다 정부에 요구할 것 살펴봐야”
지난 18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18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의 모습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한 데 대해 “지금이라도 대화의 장으로 나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필수·공공·지역 의료를 살리는 현실적 방안 마련해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호준석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은 위기에 놓인 우리 필수·공공·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 개혁의 필수 조건이며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호 대변인은 이미 일부 병원들이 수술과 입원 일정을 조정하고 나서 환자들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짚으며 “의사들이 있어야 할 곳은 병원 밖과 거리가 아닌 환자 곁이다. 집단행동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는 사실과 함께 촌각을 다투는 응급 환자들과 그 가족들의 심정을 헤아려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의료계 목소리를 듣고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중증 응급 환자들이 위협받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을지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한지아 비상대책위원은 당 회의에서 “정부와 의료인 간 ‘강 대 강’ 대치의 피해는 바로 국민”이라며 “서로가 힘으로 눌러 굴복시키는 방식이 아닌, 힘들더라도 각고의 인내와 대화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은 “의료인의 적절한 증원은 지역 간 의료 격차와 초고령사회를 향해 가는 우리나라에 필요한 정책”이라며, 정부를 향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필수 의료 패키지의 이행과 의대 교육의 내실화라는 두 가지 전제 조건이 충족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하루아침에 이뤄질 수 없고 (의대 정원을) 65% 증원했을 때 양질의 교육을 의과대학이 온전히 감당할 수 없다”며 “또 의료 정책은 시행착오를 거쳐선 안 되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인들에게도 “우리 보건·의료 문제점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감정적인 대처보다는 정부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며 “의료인 스스로 우리 보건·의료의 미래를 위해 감수하고 희생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