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韓’ 관계 의식?…검찰 인사 보류한 박성재 “밀린 업무 우선”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2.21 10: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인사 개편 연기…총선 앞두고 정치적 오해 소지 차단
21일 오전 박성재 신임 법무부 장관이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을 참배 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박성재 신임 법무부 장관이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을 참배 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성재 신임 법무부 장관이 취임 이후 검찰 인사 개편에 나서지 않은 이유에 대해 “밀린 일들이 많다”고 밝혔다.

21일 박 장관은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을 참배했다. 이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당분간 인사 개편을 미룬다고 한 이유가 뭔가’라는 질문에 “우선 밀린 일들이 많아 인사보다 업무를 더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각자 전부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앞서 박 장관 취임 이후 검찰 인사 개편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박 장관의 방침에 따라 송경호 중앙지검장 등도 그대로 유임될 전망이다.

박 장관은 총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검찰 인사 개편을 하게 될 경우 정치적 오해 소지가 생길 수 있고, 조직 안정 차원에서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간 갈등이 일단 수면 아래로 내려갔지만, 검찰 인사를 기점으로 재점화 될 수 있고 여러 해석을 낳을 수 있는 점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박 장관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현충원 참배를 한 이유에 대해 “제가 법무행정 지표로 삼은 ‘공정하고 따뜻한 법치행정’을 펼쳐나가겠다는 각오를 다졌다”고 말했다.

이날 박 장관은 현충원 방명록에도 ‘공정하고 따뜻한 법치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박 장관은 현충원 참배 이후 대통령 묘역 방문없이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참석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