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대전교육청, ‘교육발전특구’로 선정…교육 혁신 발판 마련
  • 강창구 충청본부 기자 (sisa414@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4 15: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별교부금 연간 100억씩 3년간 300억 지원받아
대전 서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 만든다
대전시설관리공단, 인권 경영…사회적 책임 강화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여건 개선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4일 밝혔다.

대전교육청 전경 ⓒ대전교육청

시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확정에 따라 지자체, 대학, 지역 기업, 공공기관 등과 협력하여 대전의 미래핵심전략산업에 필요한 맞춤형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이 주도하는 공교육을 혁신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와 협력하여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개혁, 미래가 주목하는 일류경제도시 대전’이라는 비전 아래 과학기술기반 일류경제 도시 대전을 이끌어 갈 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3개 전략, 8개 세부추진전략, 22개 세부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사업에 교육부로부터 연간 100억씩, 3년간 300억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설동호 시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것은 교육공동체 모두의 바람과 노력에 대한 결실"이라며 "대전시, 대학, 기업, 공공기관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지역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전 서구,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 만든다

-취업·창업, 자립·복지, 교육·문화, 참여·권리…4개 분야, 27개 과제 선정

대전 서구가 청년의 일자리, 주거복지 등 실질적인 청년정책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간다.

대전서구청의 청년정책위원회 ⓒ대전서구청

서구는 청년정책위원회가 2024년 서구 청년정책에 취업·창업, 자립·복지, 교육·문화, 참여·권리의 4개 분야에 걸쳐 27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히고, 청년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철모 청장은 “올 한해 우리 구의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들이 시행될 것”이라며 “청년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일자리, 주거·복지, 문화·참여 증진을 위해 청년들의 현장을 살피며, 보다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대전시설관리공단, 인권 경영…사회적 책임 강화 한다

-29일, ‘인권경영헌장’선포…노사공동 인권경영 준수 의지 확고

대전시시설관리공단은 지역사회 및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장하고 노사관계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로 다짐했다고 4일 밝혔다.

대전교육청 전경ⓒ대전교육청
대전시설관리공단의 인권경영헌장선포식 ⓒ대전시설관리공단

공단은 이날 ‘인권경영헌장’을 선포하고 인권에 대한 국제규범 존중, 차별 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임직원 건강 보호, 공급망 관리, 강제노동 및 아동노동 금지, 환경보전, 개인정보 보호, 인권침해에 대한 신속한 구제 등 9개 기본원칙을 준수하기로 했다.

공단은 선포식을 계기로 임직원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인권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