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승’ 자신했는데…총선 D-35 고개든 ‘민주 총선위기론’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6 0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 총선이라면? 국힘 33%, 민주 26%…격차 오차범위 밖으로
공천 파동 영향에 호남 지지율마저 ‘뚝’…野지도부 대책 마련 지시

‘정권 심판론’을 띄우며 총선 압승을 자신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총선위기론’에 휩싸였다. 침체됐던 정부 여당 지지율이 상승 곡면에 접어든 가운데, 민주당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다. 특히 ‘텃밭’인 호남 민심마저 흔들리는 기류를 보이자 당 지도부 및 친이재명계 일각에서도 불안감이 감지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례 여론조사…전달 대비 민주 9%p↓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정례 여론조사에서 ‘내일이 총선이라면 국민의힘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은 33%, ‘민주당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은 26%를 각각 기록했다는 조사 결과가 6일 나왔다.

양당 간 격차는 7%포인트(p)로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서 ±3.1%p) 밖으로 벌어졌다. 직전(2월3~4일) 조사와 비교해 국민의힘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변동이 없었던 반면,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9%p 줄었다.

민주당으로선 ‘텃밭’이 흔들리고 있다는 점이 뼈아프다. 민주당 후보에 투표하겠다는 응답 비율은 20대(34%→13%), 대전·세종·충청(49%→20%), 민주당 지지층(83%→73%) 등에서 하락 폭이 컸다.

이른바 ‘비명계 공천 학살’ 논란 역시 민심에 영향을 미친 모습이다. 정당 지지 여부와 상관 없이 ‘공천은 어느 당이 더 잘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은 국민의힘 34%, 민주당은 23%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경향은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모습이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전국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달 1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국민의힘은 전주(37%)보다 3%p 올라 40%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같은 기간 2%포인트 내린 33%를 기록했다.

총선 최대 승부처인 서울 지역에서 국민의힘의 정당 지지도는 전주(37%)보다 6%p 오른 43%, 민주당은 같은 기간 4%p 하락한 26%로, 국민의힘이 민주당보다 17%p 높았다. 민주당은 당의 최대 지지 기반인 광주·전라 지역의 지지율이 53%로 전주(67%)보다 14%p 떨어졌다. 같은 시기 호남 지역에서 자신을 무당층이라고 답한 사람은 전체 응답자 중 26%로 10%였던 전주에 비해 16%p 급증했다.

여론조사 전문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광주와 호남은 대한민국에서 전략적 의사 결정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이라며 “갤럽조사에서 호남의 무당층 응답률이 크게 오른 것을 유의깊게 봐야 한다. DJ(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였던 설훈 의원의 탈당과 친문계 홍영표 의원의 탈당 예고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재명 고심 속 민주 ‘전전긍긍’

상황이 이렇다보니 민주당 지도부에도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총선 승패의 가늠자인 수도권과 호남 민심이 동시에 흔들린다면 ‘총선 위기론’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다. 이에 이재명 대표가 직접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취재에 따르면, 이 대표는 4일 오후 지도부가 참여한 고위전략회의에서 전반적인 지지율 현황을 보고받은 뒤 ‘지역별 여론 심층 분석’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 한 핵심관계자는 “분명 1~2달 전 여론조사 결과와 최근 발표되는 숫자는 차이가 있다”며 “다만 선거는 진다고 생각하는 쪽이 이긴다. 우리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더 절박하게 정권 심판 필요성을 호소한다면 국민과 한 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에서 인용한 연합뉴스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해 100% 무선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1.7%였다. 한국갤럽 조사는 무선전화 가상번호 인터뷰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5.8%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