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위권도 위태롭다”…스러지는 건설사, 다시 점화되는 ‘4월 위기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6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순위 105위 새천년종합건설 법인회생 신청
지방 건설사 중심 자금난 심화…법정관리 급증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지방 건설사發 미분양 증가가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대구 수성구의 도시형생활주택 공사 현장 ⓒ연합뉴스<br>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지방 중소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법정관리 절차를 밟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연합뉴스

건설업계를 휘감은 이른바 ‘4월 줄도산’ 위기감이 꺼지지 않는 분위기다. 시공능력평가 순위 100위권의 중견 건설사들까지 심각한 재정난에 휩싸이며 연이어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있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내 도급 순위 105위인 새천년종합건설이 지난달 29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법원은 전날 이를 받아들여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정식으로 회생 절차가 시작되기 전까지 이 회사의 모든 자산이 동결된다.

새천년종합건설은 1999년 창립해 전남 나주에 본사를 둔 중견 건설사다. 자금난이 심해지면서 충남 아산시 방축동에서 진행 중이던 498가구 규모의 민간임대아파트 공급 사업을 지난 1월 중단했다. 이 아파트는 2025년 4월 준공 예정이었지만 기약 없이 미뤄지게 됐다.

이밖에 지방의 중소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곳이 늘고 있다. 지난달에는 시공능력평가 122위 업체인 선원건설과 송학건설‧세움건설 등이 포괄적 금지명령을 받았다. 이밖에 중원건설, 씨앤티종합건설 등이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고 영동건설, 부강종합건설 등은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업계에선 연쇄 도산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부터 원자재와 공사비가 급등한 데다, 미분양 물량도 많아지고 있어서다. 특히 지방에는 악성 물량으로 꼽히는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이 몰려있어, 지방 중소형 건설사들의 자금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물량은 전월 대비 7.9% 늘어난 6만2489가구로 집계됐다.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은 1만857가구에 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