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이재명 “與, 5·18 가해자 후신…반역집단 심판해달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21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0 총선, 심판 선거…국민이 주인임 선포하는 날 돼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가운데)이 21일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등과 함께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가운데)이 21일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등과 함께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광주를 찾아 “이번 총선은 심판 선거”라며, 윤석열 정권을 “5·18 역사를 부정하고 폭도로 매도하는 정신 나간 집단, 반역의 집단”이라고 규정하고 심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했다. 방명록에 그는 “4·10 심판의 날, 오월 정신으로 국민 승리의 역사를 만들겠다”고 적었다.

참배 후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가해자들의 후신인 국민의힘은 말로는 ‘5·18정신을 존중한다’ 심지어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게재하겠다고 한다”며 “필요할 때마다 그런 말을 되뇌지만 결론은 ‘5·18이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라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들의 정당한 주권 행사,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지키는 처절한 투쟁을 북한군이 개입한 반역행위로 매도한다”며 “여전히 그 주장을 할 뿐아니라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버젓이 국민의 대표로 공천까지 하는 당이 바로 국민의힘이고 윤석열 정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래서 이번 4월10일 총선은 심판 선거인 것”이라며 “4·10 총선은 국민을 존중하는 국민의 충직한 일꾼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인지 아니면 국민이 맡긴 총칼이 아니라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국민을 가해하는 집단을 심판하는 그야말로 국민이 승리하는 날이 돼야 한다. 국민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포하는 날이 돼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