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24시] 천안시, ‘시청 실내정원’ 벤치마킹 방문 잇따라
  • 정태진 충청본부 기자 (sisa415@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2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전 연령층으로 확대
천안시육아종합지원센터, ‘천안형 거점 양육지원’ 시작
천안시청 실내정원 벤치마킹ⓒ천안시 제공
천안시청 실내정원 벤치마킹 ⓒ천안시 제공

천안시의 ‘시청 실내정원’ 벤치마킹을 위한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시는 실내로 유입된 미세먼지 저감 등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고자 2020년 산림청 ‘생활밀착형 숲(실내정원)’ 공모사업을 통해 10억원을 들여 청사 내에 1000㎡ 규모의 정원을 조성했다.

‘시민과 함께 숨 쉬는 맑고 푸른 청사 환경’을 주제로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에게 쾌적한 실내환경 제공을 위해 테이블야자, 남천, 보스턴고사리 등 2만3000본의 식물을 식재해 푸른 청사 경관을 연출했다.

특히, 실내환경에 적합한 식물 도입하고 자동관수 등 IoT시스템 구축을 통해 유지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전국 실내정원 중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천안시청 실내정원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마포구·용산구,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의회 등이 방문해 추진 경위, 조성 및 관리 방법에 대해 벤치마킹하는 등 타 지자체의 방문과 관련 전화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명열 도시건설사업본부장은 “천안시청 실내정원이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하고, 실내정원 조성을 희망하는 전국 지자체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천안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전 연령층으로 확대

천안시가 청년 대상으로 실시했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을 모든 연령층으로 확대 시행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전세금 미반환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무주택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나이 제한을 폐지하고 소득 요건 기준도 완화한다.

지원 대상은 천안시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임차인으로 전세금 반환 보증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SGI)에 가입하고 전세보증금 3억 원 이하인 임차인이며, 연소득 기준은 청년이 5000만원 이하, 청년 외는 6000만원 이하, 신혼부부는 연소득 7500만원 이하여야 한다.

다만, 법령상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 의무가 있는 등록임대사업자의 임대주택에 거주하거나, 임차인이 법인, 외국인(재외국민 포함)인 경우는 제외된다.

신청은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또는 천안시 공동주택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관련 서류는 보증료 지원 신청서, 서약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증서, 보증료 납부 증빙서류, 임대차계약서,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증명서, 본인 명의 통장 사본, 소득금액증명 등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지원 사업으로 청년과 신혼부부뿐만 아니라 전 연령 저소득층에 대한 전세사기 피해 법적 보호망이 확대돼 주거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천안시육아종합지원센터, ‘천안형 거점 양육지원’ 시작

천안시육아종합지원센터, ‘천안형 거점 양육지원’ 위촉식ⓒ천안시 제공
천안형 거점 양육지원사업 거점어린이집 위촉식 ⓒ천안시 제공

천안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역 간 양육격차를 줄이고 자녀양육 향상을 위해 4월부터 ‘천안형 거점 양육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천안형 거점 양육지원 사업은 양육역량 교육 이용의 거리상 한계를 개선하고자 거점 어린이집을 통해 찾아가는 부모교육, 부모·부모-자녀 체험 프로그램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천안시 특수시책 사업이다.

이를 위해 천안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동남구·서북구 총 8개소의 거점어린이집을 위촉했다.

거점어린이집은 동남구 우리·천안다온·하늘채·한솔 어린이집이며, 서북구 근로복지공단천안·백석세빛·아이리베· 천안시립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이다.

윤은미 시 아동보육과장은 “밀도 있고 촘촘한 천안형 거점어린이집 양육지원 사업을 통해 천안시 부모 및 영유아가 질 좋은 양육서비스를 제공받아 아이 키우기 좋은 천안시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