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의료생협 전·현직 이사장, 조합 운영비 횡령 의혹
  • 서상준·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1@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6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막음' 위해 전 이사에 '돈봉투' 건넨 정황도
현 이사장, 돈봉투 묻자 "확인해 줄 수 없다" 일축
병원·판매 조합 설립해 자금 축적…"차명계좌" 주장도

경기도 오산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오산의료생협) 전·현직 이사장과 이사들이 조합 운영비 수억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입막음'을 위해 해촉된 이사에게 '돈다발'을 건넨 정황도 나왔다.

집행부 20여 명을 포함해 약 300명으로 출발한 오산의료생협은 2024년 현재 1만2000여 명의 조합원으로 규모를 키웠다. 2016년 시민치과를 개원하고, 새우젓·홍삼 등의 제품 판매를 위한 더우리협동조합을 설립했다. 2020년에는 맞춤돌봄서비스 종합센터까지 세우는 등 오산시 지역 단체로서는 꽤 큰 규모를 자랑한다. 

오산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운영중인 병원 ⓒ오산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 블로그
오산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운영중인 병원 ⓒ오산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 블로그

외연 확장에 몰두한 나머지 조직내 잡음도 쉴새없이 터져 나오고 있다. 오산의료생협 전·현직 집행부 사이에서는 '횡령·명예훼손' 등 고발전 조짐으로까지 치달은 상황이다. 

가장 큰 골자는 전·현직 이사들의 횡령 의혹이다. 전·현직 이사들이 차명계좌를 개설해 설립 후 수년 간 조합운영비 수억 원을 횡령했다는 것이다. 

창립 초기 이사였던 A씨는 "차명계좌에 이사들 월급을 이체시키고 (전) 이사장이 다 빼갔다"며 "전 이사들과 생협보유금 13억원 가량을 나누자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A씨는 "(횡령을 위해) 대의원 위촉 명목으로 받은 인감을 이용한 것"이라며, "시민의원의 회계감사의 필요성과 경영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등 입바른 소리 좀 했다고 나를 해촉시켰다"고 주장했다.

A씨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전 이사장이였던 이 아무개씨는 사태 수습을 위해 지난해 12월 A씨를 찾아와 회유를 시도했다고 한다. 현 이사장인 진 아무개씨도 올해 1월 A씨를 찾아와 현금 2500만원이 든 돈봉투를 내밀며 입막음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증거자료로 남기기 위해 사진을 찍어놨다"고 덧붙였다.  

A씨 등은 이 전 이사장의 차명계좌가 여러개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사장 사퇴 후 최근까지도 오산의료생협과 더우리협동조합으로부터 고문료를 받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횡령 의혹 당사자인 이 전 이사장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이 전 이사장은 본지의 취재에 "월급을 받아본 적이 없다"면서 "(법인 자금 횡령에 대해) 전 이사들이 돈을 더 받아내려고 협박을 했던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이 건과 관련해)공갈 협박으로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직 이사장인 진씨는 '입막음을 위해 A씨에게 2500만원이 든 돈봉투를 건넨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 묻자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며 전화를 끊었다. 

A씨 등 오산의료생협 전 이사들은 변호사를 선임해 경기남부청 반부패수사팀에 전 이사장에 대한 고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산의료생협은 오산시민의원을 설립·운영하고 있는 비영리 법인이다. 남촌동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이었던 이 아무개씨와 전 남촌동장 심 아무개씨 등 자치위원 위주로 1100만~1200만원씩 투자금 약 2억원으로 2015년 10월 오산시민의원을 개원했다. 이들은 당시 투자금은 사무실 운영비 등으로만 지출하고, 회계의 투명한 관리를 약속했었다. 

시민들 주축으로 운영돼 온 오산의료생협이 최근 각종 횡령 의혹 등 소송전으로 비화하면서 당초 설립 목적까지 의심받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