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AI 중심 산업벨트 ‘북수원 테크노밸리’ 만든다”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6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부 'AI 문화산업 벨트'·남부 'AI 지식산업 벨트'
3조6000억원 투입해 2028년 완공 예정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 구상을 발표했다. 경기 북부에는 'AI 문화산업 벨트를, 경기 남부에는 'AI 지식산업 벨트'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북수원 테크노밸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에는 용인, 화성, 이천, 평택을 중심으로 반도체벨트, 수원, 파주, 고양, 시흥, 화성을 중심으로 바이오벨트, 광명, 시흥, 안산, 화성, 평택을 중심으로 모빌리티벨트가 형성돼 있다"며 "이에 더해 경기도는 AI를 중심으로 2개의 산업벨트를 새롭게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인덕원~동탄선 북수원역과 인접한 경기도인재개발원 부지에 조성되며 면적은 15만4000㎡로 축구장 21개 규모다.

도는 해당 부지에 30층 내외, 연면적 26만㎡ 규모의 고층건물을 건립해 미래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AI 및 IT기업과 반도체,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연구소 등 미래산업을 유치해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테크노밸리 종사자 등의 직주근접을 위해 5000가구의 주거 공간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기숙사 1000가구, 임대주택 3000가구와 함께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1000가구도 공급한다.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은 적금을 매월 납입해 목돈을 만드는 것처럼 주택 지분을 차곡차곡 늘려 온전한 내 집을 소유하는 경기도형 공공분양주택이다.

'북수원 테크노밸리'는에는 방문치료, 재활치료, 단기입원, 주야간보호 등의 시설을 통합적으로 갖춘 '돌봄의료 통합센터'도 설치하는 등 '돌봄의료 원스톱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또한 '경기 RE100 탄소중립 타운'을 목표로 모든 건물을 태양광·지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설계한다. 교통 탄소배출 최소화를 위해 전철과 버스 환승이 편리한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벽면 녹화, 빗물 정원 등 친환경 기법으로 단지를 조성한다.

경기도는 북부에는 'AI 문화산업 벨트를, 남부에는 'AI 지식산업 벨트'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제공

김 지사는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핵심 축으로 신분당선, 인덕원~동탄선, 월곶~판교선 지하철을 통해 성남~용인~수원~과천~안양을 잇는 'AI 지식산업벨트'가 만들어진다"며 "인덕원~동탄선, 반도체선 등을 통해 남부의 '반도체 벨트'와도 연결돼 거대한 첨단산업 벨트를 형성하며 대한민국 산업지도를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3판교테크노밸리에 이어 북수원테크노밸리가 2번째 '경기 기회타운'이 될 것"이라며 "수원월드컵경기장과 용인플랫폼시티 부지도 후보지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수원 테크노밸리' 총사업비는 3조6000억원으로 도가 부지를 현물 출자하고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사업을 시행해 추가적인 재정 부담은 없다.

도는 8월까지 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연말에 구체적인 건축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말 착공해 2028년 인덕원~동탄선 준공과 함께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북수원 테크노밸리 부지에는 인재개발원과 경기연구원·경기관광공사·경기복지재단·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산하기관이 입주해 있는데, 이들 기관은 수원 팔달산 옛 도청사나 파장동 옛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등으로 이전을 검토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