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2000명 의대 증원 숫자, 어디서 나왔나…의심스러워”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3.26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검토 촉구하며 “점진적 증원하고 전공의 불신 걷어내야”
26일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이 성남시의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증원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이 성남시의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증원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분당갑 후보가 의대 정원 증원안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6일 안 후보는 경기 성남시의회에서 ‘의대 증원 관련 입장발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2000명 증원 숫자가 어디서 나왔나. 의대 정원 증원안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필요한 의대정원 확충 수를 산출해야 한다”며 “의대 정원 증원은 과학적인 추계(3~6개월 소요 예상)와 이에 대한 합의 이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00명이라는 증원 숫자는 인위적으로 만든 숫자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0년 정도 걸려야 제대로 의사를 기르는데 갑자기 정원을 늘리고, 교수를 늘리면 교육이 부실해지고 의료수준이 떨어지는 파국이 올 것”이라며 “증원에는 반대가 아닌 찬성 입장이지만 ‘점진적 증원’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직접 전공의와 학생들을 만나 업무개시명령∙면허정지를 철회하고, 올해 2000명 증원안을 고집하기보다는 올해 객관적인 기구에 맡겨서 먼저 검증된 안을 내겠다고 제안해야 한다”고 권유했다.

안 후보는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를 구성해 원활한 타협안을 도출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 후보는 “의∙정 협의체가 아닌 정부와 의사단체 양측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를 구성하는데 있어 공신력 있는 국내기구와 시민단체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공의들을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대화의 장을 마련해 설득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단순히 의대 정원 확대 수를 넘어, 전공의들이 가진 의료계 내부에 대한 불신, 정부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야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복귀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를 위해선 전공의들의 사법리스크를 해결하고, 전공의 처우개선과 전문의 중심병원 확충, 강압적 업무개시 명령에 대한 재고 등을 위해 정부가 움직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