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공의 빈자리 PA간호사 5000명 활동…제도화 추진”
  • 강윤서 기자 (kys.s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6 16: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상급종합병원·공공의료기관 1900여 명 증원
제도화 속도…교육 프로그램으로 ‘내실화’도
정부가 진료지원(PA) 간호사 제도 개선에 나선 3월10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 관계자가 간호교육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진료지원(PA) 간호사 제도 개선에 나선 3월10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 관계자가 간호교육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가 병원을 떠난 사이 PA(진료지원) 간호사 5000여 명이 상급종합병원이나 공공의료기관에서 활동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2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상급종합병원과 공공의료기관에서 근무 중인 PA간호사가 약 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복지부는 지난 4~15일 상급종합병원 47곳과 비상진료 중인 공공의료기관 87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달 말 종합병원 332곳을 대상으로 한 조사까지 완료하면 활동하고 있는 PA간호사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PA간호사를 추가로 증원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상급종합병원 1599명, 공공의료기관에는 320명 등 PA간호사가 총 1919명 증원될 예정이다.

그동안 의료계는 PA간호사가 1만 명 이상일 것으로 추정해왔다. 이들은 이번 의료공백 이전부터 의료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PA간호사는 수술장 보조과 검사시술 보조, 검체 의뢰, 응급 상황시 보조 등 역할을 해왔다. 원칙적으로 간호사는 의사 지시에 따라 보조 역할을 수행해야 하지만 위법과 탈법의 경계선상에서 의사 역할을 일부 대신해왔다.

이번 의사 집단행동 국면에서 PA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정부는 제도화 추진을 시작했다. 앞서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 8일째인 지난달 27일부터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실시해왔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의 장은 내부 위원회나 간호부서장과의 협의를 통해 간호사들의 업무 범위를 결정한다.

지난 3일에는 ‘전문간호사·전담간호사·일반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구분하는 ‘보완 지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간호사들을 숙련도와 자격에 따라 구분한 뒤 감별, 검사, 치료·처치 등 10개 분야 98개 진료지원 행위에 대한 업무 범위를 설정했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PA간호사가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른 법적 보호를 받으며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지난 4일부터는 복지부에 ‘업무범위 검토위원회’를 구성해 현장 질의에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실 있는 시범사업 운영을 바탕으로 ‘PA간호사 제도화’에 필요한 조치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PA간호사 표준 교육·훈련프로그램도 시행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달 중 수술, 외과, 내과, 응급중증 등 4개 분야에 대해 교육과 훈련을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향후 심혈관, 신장투석, 상처장루, 집중영양 등 4개 분야 프로그램도 추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