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송 - 음모론에 의한 음모론 위한 ‘엽기송’
  • 차형석 (papapipi@sisapress.com)
  • 승인 2003.09.3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은 거대한 ‘음모론 창고’이다. 최근 갖은 음모론을 재생산하면서, 한 ‘엽기송’이 유행하고 있다. 이름하여 ‘팥죽송’. 그러나 팥죽에 관한 노래가 아니다. 한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배경 음악이다. 오소리를 뜻하는 ‘badger’가 반복해 나오는데 ‘팥죽팥죽…’이라고 들려 팥죽송이라고 불린다. 가사는 단순하다. 영어로 ‘오소리, 뱀, 버섯’이 반복된다.

팥죽송에 관한 음모론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미국의 한 사이비 종교 집단이 ‘백 워드 매스킹’ 기법을 사용해 이 노래를 만들었는데, 유체 이탈을 위해 쓰인다는 것이다. ‘백 워드 매스킹’은 음악에 자기들의 주장을 미세하게 집어넣거나, 거꾸로 들으면 이상한 잡음과 함께 사탄 숭배 메시지를 주입하는 기법이다. 팥죽송 음모론자에 따르면, 이 노래를 거꾸로 돌려보면 ‘reverence’(숭배) ‘blood’(피) ‘사탄’이라는 소리가 들린다나.

다른 하나는 이라크 전쟁에 대한 은유라는 ‘설’이 있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오소리는 미군의 군복과, 뱀은 이라크군 군복과 색깔이 비슷하다. 상당히 많은 오소리와 홀로 도망가는 뱀(후세인)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아 이라크 전쟁을 상징한다는 ‘소수 설’이다.

난세에는 음모론이 창궐한다. 세상살이가 힘드니 농담 삼아 ‘유비통신’을 제작하고 유포한다. 하긴 음모론만큼 재미있는 것이 또 있을까. 이 인터넷발 음모론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은 www.weebls-stuff.com에 가면 된다. 반복해 들으면 ‘닭죽닭죽’으로도 들린다.

미국 시민권 찾아 삼만리. 자식을 제1 세계 시민으로 만들려는 현대판 맹모삼천지교(원정 출산)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자식에게 좋다면, 독감 예방 주사도 미국에서 맞힐 사람들이다.

사디즘을 표방한 누드집이 발간되고, 성인물을 포함한 일본 영화가 개방된다고 한다. 은밀한 곳을 엿보고 싶은 욕망과 호기심이 휴대전화 도청과 어울린다.

<9월 넷째 주 급상승 키워드 10>
1. 원정 출산
2. 독감 예방 접종
3. 사디즘
4. 팥죽송
5. 일본영화
6. 휴대폰 도청
7. 전두환 경매
8. 단풍
9. 불꽃축제
10. 가짜실업자

-엠파스 제공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