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 그래, 한번 해볼까”
  • 엄민우·안성모·조해수 기자 ()
  • 승인 2014.05.28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MB와는 안 맞아, 박을 도와야” ‘때’ 기다린 안대희 총리 후보자의 ‘대망’

안대희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 그는 2003년 12월 시사저널이 선정한 ‘올해의 인물’ 표지를 장식했다. 당시 시사저널 기사(2003년 12월9일자 ‘검찰의 시대 연 전사 안대희’)는 다음과 같이 안 후보자를 소개했다.

‘원칙의 힘. <시사저널> 기자들은 2003년 올해의 인물로 대검 안대희 중수부장을 선정했다. 불법 대선 자금을 파헤치고 현직 대통령 측근들을 구속시키는 안대희 중수부장은 달라진 검찰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중략) 평소 말을 아끼던 안 중수부장이 마음을 드러내 입을 연 적이 있다. 지난 10월 시민의 처지라는 전제를 달고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시민의 처지에서 한마디 하자. 정치자금을 받아 부정 축재를 일삼는 정치인이 있다. 수사를 하다 보면 분노를 느낀다.” 정치권으로부터 질타를 받았지만, 국민들로부터는 환호를 받았다. 이 발언 이후 안 중수부장의 인기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안짱 팬클럽까지 생기며 그는 일약 ‘국민의 중수부장’으로 발돋움했다.’

ⓒ 연합뉴스
정치권을 질타하며 국민 검사로 각광받던 안대희 중수부장은 10년 만에 그 자신이 정치권에 몸담으며 총리 후보자가 됐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차기 대권 주자 반열에 올랐다.

“안대희 후보자는 평소에도 공직에 대한 의욕이 강했으니까, (국무총리를) 잘할 것이다.” 안 후보자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된 5월22일 오후 그의 오랜 지인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정부의 총리’라는 자리는 그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는 게 주변 및 정치권 인사들의 평가다. 안 후보자를 아는 사람들은 ‘국민 검사 안대희’가 ‘총리’라는 직책을, 그것도 박근혜정부에서 달았다는 것이 의미심장한 일이라고 전하고 있다. 국민 검사로 불리며 대권 주자로서 필수인 대중성을 갖추게 된 그가 총리를 맡으며 무게감을 높이고, 박심(朴心)의 지원까지 더해진다면 강력한 대권 후보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차기 대선은 ‘3안(安)’의 싸움 될 것”

박근혜 대선 캠프에 몸담았던 여권의 한 핵심 인사는 박근혜정부가 출범하던 지난해 초 “차기 대선은 ‘3안(안철수·안대희·안희정)’의 싸움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전했다. 정치권에 ‘안대희 기용론’이 스멀스멀 피어오르던 시점이었다. 실제로 안 후보자는 친한 지인들과의 사석에서 ‘큰 꿈’을 갖고 있음을 여러 차례 내비치기도 했다. 그가 대법관이던 2010년 5월 어느 날 저녁 술자리에서 한 지인이 “대법관님은 불법 대선 자금 수사로 국민 검사라는 애칭도 얻었고 공직자 재산 순위에서도 하위권으로 청렴하지 않으냐. 여러 좋은 조건을 갖추고 계시니 한 번쯤 대권에 도전해보셔도 되지 않겠느냐”고 운을 뗐다. 그러자 안 후보자는 호탕하게 웃으며 “그래 한번 해볼까. 내가 나서면 당신이 도와줘야 돼”라고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2011년 12월 한 송년 모임에서도 이와 유사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거기에는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국회의원도 동석했다. 그 자리에서도 ‘안대희 대망론’이 자연스러운 화두로 올랐다. 한 지인이 안 대법관에게 “한 번쯤 (대선에) 도전해보시라”고 제안하며 “도전하려면 권력을 쟁취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조언을 덧붙였다. 이에 안 후보자는 웃으며 “그래볼까”라고 받아넘겼다. 그런데 이날 안 후보자는 “‘중요한 약속’이 갑자기 생겼다. 죄송한데 제가 먼저 일어나야겠다”며 참석자들의 양해를 구했다. 그는 자리를 뜨면서 한 지인에게 “아까 말한 것(대선 도전) 때문에 가는 것”이라고 귓속말을 했다고 한다.

현재 여권에서 가장 강력한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사람은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무성 의원 정도인데 사실상 모두 ‘비박(非박근혜)’ 인물이다. 그런 점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친박(親박근혜)’의 지원이 그에게 집중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결코 녹록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현재로선 지배적이다. 그가 대권 주자로 떠오르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바로 ‘박심’이다. 2인자를 용납하지 않는 박근혜 대통령 스타일상 실세 총리로서 역할을 다하며 자신의 영역을 만들어가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여권 및 법조계에서 “김황식을 봐라. 아무리 안대희라도 결국 총리로서 한계가 있지 않겠나”라는 분석을 내놓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새누리당과 생각이 맞고, 민주당과는 안 맞다”

깜짝 인사라는 일부 평가와 달리 안 후보자는 예전부터 박 대통령으로부터 깊은 신임을 받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과거에도 그는 박 대통령에 대해 높게 평가하며 “대통령 되는 것을 도와 국가를 제대로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바로 이 점이 인사에 조심스러운 박심 안에 들어온 것으로 친박 인사들은 보고 있다. “국가를 제대로 세우겠다”는 그의 생각은 청와대가 그를 내정하며 “국가개조를 위해 안대희를 선택했다”고 말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안 후보자는 박 대통령과 눈높이를 맞추는 듯한 발언을 종종했다. 올해 초 기자는 한 행사장에서 안대희 후보자를 만났다. ‘2014년 제2차 새미준 조찬 포럼’이라는 행사였다. 새미준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의 약자다. 안 후보자는 이 행사의 강사로 초청됐다. 지난 3월 이 행사가 열렸을 때는 정몽준 의원이 강사로 참여했다. 안 후보자는 이 자리에서 법치주의를 정착시키고 ‘직역 이기주의’를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역 이기주의란 특정 범위 영역에서 자신들만의 이익을 꾀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 인도의 정치 지도자 간디의 묘비명을 이야기했다. 간디의 묘비에는 7가지 사회악이 적혀 있는데 그중 첫 번째가 ‘원칙 없는 정치’다. 원칙을 강조하는 정치는 박 대통령이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다.

안 후보자는 이 자리에서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에 대해 분명히 밝혔다. “대법관까지 지냈는데 왜 (박 대통령의) 선거를 도왔느냐고 하는데, 상대적으로 이 당(새누리당)과 맞고 이 당(민주당)의 생각은 너무 안 맞다. (중략) 숨고 참는다고 아무것도 해결 안 된다. 참여하고 행동할 때가 아닌가 여겼다.” 사실상 그가 추구하는 방향과 또 향후 정치인으로서 발돋움할 준비가 됐음을 공개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일각에서는 그가 “왜 새누리당으로 가서 박 대통령을 돕는지 모르겠다”고 하지만, 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사들은 박 대통령의 지향점이야말로 안 후보자가 생각하는 방향과 가장 가깝다고 평가한다. 일단 정치 철학이나 방향 부분에선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수행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어 보인다는 것이다.

2012년 9월5일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가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은숙
더불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맞지 않아 여권 쪽으로 갔다는 점도 박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포인트 중 하나라고 여권 관계자는 전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과 사시 동기로 참여정부 때 대검 중수부장으로 임명됐지만 ‘노무현 사람’으로 보는 이는 없다. 한때 검찰총장 후보로도 거론됐으나, 결국 자리에 오르지 못했는데, 당시 청와대 참모들이 그의 임명을 반대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대법관 후보로도 하마평에 오르내렸지만 당시 노 대통령은 검찰 출신이 대법관이 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나 이용훈 당시 대법원장의 설득으로 그는 대법관 자리에 올랐다. 노 대통령이 그를 임명한 것은 안대희를 띄우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당시 이용훈 대법원장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당시 상황에 정통한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안대희는 참여정부에서 승승장구했는데 그 뒤에는 문재인 의원(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 있었다. 2004년 법무연수원장으로 있던 그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으로 끌어준 이가 문 의원이었다”고 말했다.

안 후보자는 이명박(MB) 정부 때는 분명히 선을 긋고 정치판을 쳐다보지 않았다. MB 정부에서도 국무총리나 법무부장관, 감사원장 자리가 빌 때마다 하마평에 오르내렸다. 그때마다 안 후보자는 기자에게 자신은 MB 정부와 “맞지 않는 인물”이라고 받아넘겼다. 정운찬 총리 후임으로 그의 이름이 오르내릴 때인 2010년 9월17일에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누가 (차기 총리로 유력하다는) 그런 말을 퍼뜨렸는지 모르겠다. 괜히 내 이름이 (일부 언론에) 보도돼 내가 (후임 총리설을) 흘린 것처럼 돼버렸다. (대법관) 임기가 2년이나 남았다. 어디든 가지 않을 테니 걱정하지 마라. 내가 이 정권과는 맞는 사람도 아니지 않은가”라며 웃었다. 그는 그렇게 노무현·이명박 정권을 거치며 조용히 때를 기다렸던 셈이다.

2012년 대선을 넉 달 정도 앞둔 8월27일 그가 새누리당사에 갑자기 모습을 드러냈다. 새누리당 선대위 산하 기구인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것이다. 그해 7월 말 당시 박근혜 후보로부터 처음 제안받았고, 8월24일 두 번째 만남 이후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을 맡은 8월27일 전화통화에서 그는 “미안하게 됐어(웃음). (미국행) 비행기 표도 오늘 아침에야 취소하게 됐어”라고 말했다. 위원장직 수락과 미국 체류 문제를 놓고 막판까지 고심했다는 얘기다.

‘朴-안대희’ 관계, ‘YS-이회창’ 길 따를까 

그렇게 박 대통령을 도왔던 그는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후 ‘야인’으로서 분주한 나날을 보냈다. 지난해 7월3일 그는 “요즘 노느라 바쁘다. 여기저기서 나를 부르고 지방 여행도 다니면서 바쁘다”고 말하며 웃었다. “나이가 드니까 임플란트도 해야 하고 요즘은 볼링도 배운다”고 했다.

그의 총리 인선은 최근에 전격적으로 이뤄진 결정으로 보인다. 사실 총리 내정을 불과 3일여 앞둔 시점에도 친박 쪽에서는 최경환 전 원내대표가 강력한 후보로 예상됐다. 안 후보자와 오랜 기간 알고 지낸 지인은 “지난 4월 (안 후보자를) 만났을 때 특별한 얘기는 없었다”며 “세월호 변수가 생겨서 총리로 내정된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안 전 대법관이 총리로 내정되기 전 오는 6월 중순에 지인들과의 저녁 약속을 잡았던 것으로 비춰볼 때도 총리 내정을 예측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의 총리 인선 발표가 나기 이틀 전인 5월20일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기자에게 “최근 안대희 전 대법관과 최경환 원내대표가 따로 만났다고 한다. 서로 호형호제하기로 했다더라”고 귀띔했다. 그는 “당분간 이 얘기는 혼자만 알고 있어라”는 당부도 빠뜨리지 않았다. 이 시기에 이미 총리 내정 사실이 전달됐을 것으로 짐작되는 전언이다.

“친박 인사들은 껄끄러워 할 것”

안 후보자에겐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그는 외부의 경쟁자보다는 우선 친박 내부에서의 견제를 버텨내야 하는 입장이다. 그와 가까운 한 여권 실세 인사는 “그는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친박 핵심 인사들은 견제받는다고 생각하고 껄끄러워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몇몇 친박 인사는 “만약 그가 함부로 움직일 것 같았으면 (국무총리 자리에) 아예 앉히지 않았을 것”이라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그러나 마땅한 대권 후보가 없는 친박 입장에서는 ‘정권 승계’의 기회를 쉽게 밀어내지는 못할 것이란 전망이다.

그의 대권행보를 점치며 이회창 전 총재를 떠올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 ‘대쪽’ 이미지였던 이 전 총재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국무총리로 기용해 정치 스타로 떠올랐고 세 차례 대선에 출마했다. ‘박근혜-안대희’의 관계가 과거 ‘김영삼-이회창’과 비슷한 궤적을 그릴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호랑이 키우는 꼴 될지 지켜봐야지” 
안대희 총리 지명 바라보는 여당의 기류


“호랑이를 키우는 꼴이 될지, 아니면 방패막이가 될지는 지켜봐야지.” 박근혜 대통령이 후임 총리 후보자로 안대희 전 대법관을 지명한 5월22일 저녁 기자와 만난 새누리당의 한 친박계 재선 의원이 불쑥 내뱉은 말이다. 안 후보자의 캐릭터로 볼 때 단순한 대독(代讀) 총리에 그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당장 유력 차기 대권 주자 후보군에도 오를 수 있지 않겠느냐는 얘기가 오가던 중이었다. 그의 말 속 뉘앙스에서는 안 후보자가 ‘혹시나 호랑이가 되면 어쩌나’ 하는 우려가 묻어났다.

후임 총리로 안 후보자가 지명된 후 여권 관계자들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다. 물론 새누리당 대변인 논평 등 공식적으로는 호평 일색이었다. 하지만 조금만 더 들어가보면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당장 친박 주류의 속내는 복잡하다. 한 중진 의원은 “정홍원 총리만 해도 박 대통령을 보좌하는 역할이었지만 안 후보자는 다를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당·정·청 관계가 삐걱거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존재감 없던 총리에서 잠재적 대권 주자감 총리가 들어섰으니 정부 사이드가 목소리를 내기 시작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사실상 ‘청와대>새누리당>행정 부처’로 수직 계열화되어 있는 당·정·청 구도가 흔들리지 않겠느냐는 우려다.

계파색이 비교적 옅은 검찰 출신 한 수도권 의원은 “솔직히 안 후보자의 성품으로 볼 때 대통령과 총리가 대립하는 상황도 충분히 예상 가능하다”며 “박근혜정부가 본격적으로 일할 시기는 지금부터 1년 반 정도일 텐데 그 점에서 보면 다소 염려스럽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이었던 안 후보자가 한광옥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국민대통합위원장에 앉히려는 박 대통령에게 반기를 들었던 점, 대검 중수부 폐지 공약을 두고 맞섰던 점 등을 예로 들었다.

청와대 일각에서도 비슷한 기류가 읽힌다. 새누리당에서 오랜 기간 당료로 일했던 한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안 후보자에게 어느 정도의 역할을 부여하고 힘을 실어줄지 모르겠지만 ‘관(官)피아’를 척결하는 과정만 해도 웬만한 힘이 실리지 않으면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그런데 권력의 속성은 차치하더라도 안 후보자가 일방적으로 박 대통령의 지시를 따를 사람이 아닌 만큼 두 사람 사이에 경우에 따라선 상당한 정도의 긴장 관계가 형성될 수도 있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박 대통령의 ‘국가개조론’에 비춰보면 강단과 추진력을 갖춘 총리가 필요하고 여기까지만 생각하면 여권 내에서 안 후보자만 한 인물이 없는 게 사실이지만, 도리어 이 점이 박 대통령에겐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는 것이다.

여권 내 또 다른 우려는 안 후보자가 국민 통합의 적임자인지 여부와 관련된 것이다. 박근혜정부 출범 후 꼬리표처럼 따라붙은 불통과 독선 이미지를 극복하고 대선 당시 약속했던 대탕평 인사를 실현할 수 있는 인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한 수도권 ‘비박(非박근혜)’ 중진 의원은 “안 후보자의 경우 대선을 지나면서 이미 ‘여권 인사’로 인식돼 있는 데다 강성 이미지가 짙어 국민 통합과 화합을 의식한 인사는 아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영남권 출신으로 친박 주류와 가까운 한 중도파 의원도 “아무리 얘길 해도 소용이 없긴 하지만 굳이 한마디 하자면”이라는 전제를 단 후 “세월호 참사 후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한 모습에 분노한 국민들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선 인적 쇄신의 포커스가 국가개조가 아니라 국민통합이어야 한다”며 “내가 여당 의원이긴 하지만 이건 아닌 것 같다”고 고개를 저었다. 양정대 한국일보 정치부 기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