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경제 파급효과 23조
  • 세종취재본부 이진성 기자 (sisa415@sisapress.com)
  • 승인 2020.06.03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AI인공지능 기반 신산업 육성
울산, 미래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도약
황해, 무인이동체 거점도시로 발전한다

광주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경기도 시흥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됐다. 정부는 이번 추가지정에 따라 국내외기업 투자유치 약 8조원을 비롯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2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월3일 제11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개최해 이같은 추가저정안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미개발지 지정과 기반조성 후 기업입주 방식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재원이 투입됐지만, 일부 개발이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했다"면서 "금번 지정은 기존 개발지에 실제 투자 프로젝트 수요가 존재하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와 울산 및 황해(시흥) 경자구역 추가지정에 따라 기대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국내외기업 투자 8조3000억원, 생산유발 23조2000억원, 고용유발 12만9000명, 부가가치유발 8조7000억원 등에 달한다.

산업부는 이번 지정을 계기로 글로벌 신산업 거점화를 위한 경자구역 2030비전과 전략, 경자법 개정, 신규(광주·울산) 경제자유구역청 개청 및 민간투자 프로젝트 적기이행 지원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6월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1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주재하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6월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1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주재하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 AI인공지능 기반 신산업 육성

광주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생체의료와 스마트에너지 등 신산업 중심의 육성을 통해 외투유치 및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할 계획이다. 광주는 앞서 지난해 12월 인공지능 국가전략 수립을 통해 2024년까지 AI집적단지 조성을 추진중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산업부는 광주 AI 융복합지구 등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했다. 지역 주력산업(에너지, 생체의료, 미래자동차 등)과 AI 융합이 촉진되는 혁신생태계 조성으로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구체계획으로는 △실리콘밸리와 기술협력 강화 및 연구소(팔로알토 등) 등 유치  △한전 등과 연계해 스마트그리드 및 에너지효율향상 분야 고부가가치 창출기업 투자유치  △친환경 자동차부품 클러스터 중심으로 관련 기업 유치 등이 추진된다.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 10조3641억원, 고용유발 5만7496명, 부가가치유발 3조2440억원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 미래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도약

수소경제 기반의 에너지 허브화를 추진중인 울산은 전주기 수소산업을 기반으로 생산·저장 및 운송·활용 등 관련 신산업 육성을 통해 미래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산업거점지구 등을 지정해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수소산업을 연계한 혁신성장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국내외기업 총 5조5544억원 규모의 투자유치가 목표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수소연료전지실증화센터, 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협력을 강화해 기업부설 연구소 및 수소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앵커기업인 현대모비스 등을 중심으로 한 수소자동차 부품 및 연료전지 협력사 유치 등을 추진한다.

 

황해, 무인이동체 거점도시로 발전한다

황해 시흥 배곧지구는 육해공 무인이동체 연구개발과 실증을 통해 무인이동체를 글로벌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거점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무인이동체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무인이동체 기술혁신 집적 제조업과 서비스업 부문의 융복합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돼 이번 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됐다.
 
시흥 배곧지구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육해공 무인이동체 산업(자율자동차, 무인선박, 드론 등) 관련 글로벌 혁신기업(모빌리티 등)을 유치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첨단 산업벨트로 키울 방침이다.

이번 지정으로 2027년까지 국내 5561억원, 외투기업 5681억원 등 국내외 기업 총 1조1242억원 투자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5조286억원, 고용유발효과 1만5897명, 부가가치유발효과 1조9662억원 발생이 예상된다"면서 "산업체와 R&D 연구기관 간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 기반 신기술 역량 강화 및 신성장동력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