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한 목소리로 “도심 내 3‧1절 집회 안된다”
  • 송창섭 기자 (realsong@sisajournal.com)
  • 승인 2021.03.01 0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소규모 집회만 조건부 허용…코로나19 재확산 우려돼
지난해 한글날(10월9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일대에 보수단체의 집회, 차량시위 대비를 위해 경찰이 교통통제를 하고 있다. 법원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로 이번 3‧1절 때도 일부 시위에 대해서만 집회를 허용했다. ⓒ시사저널 박정훈
지난해 한글날(10월9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일대에 보수단체의 집회, 차량시위 대비를 위해 경찰이 교통통제를 하고 있다. 법원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로 이번 3‧1절 때도 일부 시위에 대해서만 집회를 허용했다. ⓒ시사저널 박정훈

다소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확산 추세에 3·1절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월28일 어제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356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주말 검사수 감소에 따라 오늘 발표될 확진자 수도 줄어들 것으로 방역당국은 내다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법원이 보수단체의 3·1절 서울 도심집회 일부를 조건부 허가하면서 방역당국의 코로나19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일단 경찰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지만, 아무래도 현장에 사람이 몰리다보면 자연스럽게 감염자수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 8‧15광복절 집회 때도 역시 이러한 방역 지침이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서 재확산의 분기점이 됐다.

각종 단체들이 도심에서 신고한 3‧1절 집회는 약 1500건으로 대부분이 방역 등의 이유로 집회금지 처분을 받았으나, 대규모가 아닌 차량시위와 소규모 집회는 방역수칙 및 교통안전을 준수하는 조건으로 일부 허용됐다. 자유대한호국단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20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고, 우리공화당과 천만인무죄석방본부 등 80여개 보수단체는 전철역, 전통시장 인근, 사거리 등 서울 도심 150곳에서 소규모로 집회를 연다. 전광훈 목사가 주도하는 기독자유통일당과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는 청와대 사랑채 인근 1000명, 광화문광장 주변 4곳에서 99명씩 참가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모두 불허 처분을 받았다.

정치권도 한 목소리로 도심 내 3‧1절 집회에 우려의 목소리는 내고 있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어제(2월28일) 논평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이제 막 희망을 보기 시작했는데, 코로나 종식과 극복이라는 분수령에서 극우 보수세력의 집회 강행은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면서 “전광훈 목사를 비롯한 극우 보수세력은 3·1절 집회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25일 “(일부 우파단체의 3.1절 집회 예고와 관련,) 정부 방침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어제 “집회 강행은 결과적으로 문재인 정권 도우미가 되는 길”이라며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