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뒤로 묶어 참수”…러 ‘민간인 집단학살’ 의혹 일파만파
  •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4.04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민간인 시신 410구 수습”…美·EU 등 추가제재 검토
우크라이나 군이 탈환한 수도 키이우 인근 도시 부차에서 집단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신들이 검은색 포대에 덮혀 있다. ⓒ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인근 도시 부차에서 러시아군에 의해 집단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신들이 검은색 포대에 덮혀 있다. ⓒ AP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민간인 집단 학살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점차 커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은 러시아를 강력 규탄하며 진상규명과 추가 제재를 예고하고 나섰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3일(현지 시각) 미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집단학살을 저질렀고, 우크라이나 국민 전체를 말살하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전날 탈환한 수도 키이우 인근 도시 부차에서 러시아군에 의해 처형된 뒤 집단 매장된 것으로 보이는 민간인 시신 410구를 수습했다고 발표했다. 일부 시신은 양 손이 뒤로 묶인 채 길거리에 방치된 채로 있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사람들의 손을 뒤로 묶은 채 참수했다. 이것은 집단학살이다. 나라 전체와 국민을 말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것이 21세기 유럽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면서 "나라 전체에 대한 고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모든 군 지휘관, 지시와 명령을 내린 모든 사람이 적절하게 처벌돼야 한다"며 푸틴 대통령뿐만 아니라 관련자 모두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외곽 도시 부차에서 3일(현지 시각) 병사들이 길거리에 파괴된 채 널브러진 러시아군 탱크와 장갑차, 군용차량 잔해를 살펴보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키이우 북부 외곽 도시들을 장악했던 러시아군을 국경까지 밀어냈다. ⓒ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외곽 도시 부차에서 3일(현지 시각) 병사들이 길거리에 파괴된 채 널브러진 러시아군 탱크와 장갑차, 군용차량 잔해를 살펴보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키이우 북부 외곽 도시들을 장악했던 러시아군을 국경까지 밀어냈다. ⓒ 연합뉴스

국제 사회의 러시아 규탄 움직임도 한층 커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명백한 민간인 학살 증거가 나오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러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CNN 방송에 출연해 이번 의혹에 대해 "매우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과 영국 역시 러시아에 추가 제재를 예고했고 국제형사재판소(ICC)가 전쟁 범죄를 저지른 러시아를 처벌할 수 있도록 전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 정황이 나오자 유엔 차원의 조사를 시사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살해된 민간인들의 모습을 보고 깊은 충격을 받았다"면서 "독립적인 조사가 필수적인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제재 방안으로는 러시아와 무역을 이어가고 있는 국가에 대한 2차 제재를 비롯해 에너지와 광물, 운송, 금융 등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이 거론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