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레고랜드 사태, 심각한 경제 위기 초래할 수 있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0.25 15: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정부, 최악 시나리오 전제하고 대비책 세워야"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달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달 29일 오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무능한 정치를 바꾸려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채권시장 자금경색 상황을 불러온 ‘레고랜드 사태’가 심각한 경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며 “대통령과 정부, 한국은행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최악의 비관적 시나리오를 전제하고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997년 IMF위기는 그 해 1월 한보그룹 부도에서 시작했고, 한보 부도 당시에는 아무도 엄청난 위기가 곧 닥칠 것을 알지 못했다”라며 “’레고랜드 부도’가 촉발한 금융 불안의 끝이 어디일지 우리는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50조원의 긴급 유동성 대책으로 화재가 진압된다면 천만다행일 것”이라면서도 “지금 금융과 실물경제가 돌아가는 상황은 정말 심각하다. IMF 위기 때 겪었던 것보다 더 고통스러운 구조조정을 거쳐야 할지도 모른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어려울 때일수록 경제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모두를 다 살릴 수는 없다. 옥석을 가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과 금융의 도산사태가 임박할 때 누구를 살릴지 그 기준과 수단을 미리 강구해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돌이켜보면 IMF위기 때 달러를 빌려준 IMF, IBRD 등의 강요로 기업, 금융, 노동의 구조조정이 지나치게 가혹했던 측면이 있었다”며 “그런 후회를 다시 하지 않도록 이번 위기는 우리 정부 주도하에 극복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 전 의원은 정치권에서 손꼽히는 경제 전문가다. 서울대에서 경제학 학사·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위스콘신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으로 근무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