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중국과 ‘비밀경찰서’ 의혹 관련해 소통 중”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1.03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반응 등 언급은 부적절”
외교부 ⓒ연합뉴스
외교부 ⓒ연합뉴스

외교부가 중국이 반정부 인사 탄압을 위한 일명 ‘비밀경찰서’를 전세계 다수 국가에서 운영 중이란 의혹과 관련해 “중국 측과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의 한 당국자는 3일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의 ‘비밀경찰서’ 의혹에 대해 “외국 기관의 활동은 국내 법령과 국제 규범을 준수하는 가운데 이뤄져야 한다는 게 우리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면서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중국 측과도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과의 구체적인 소통 시기 및 내용 등과 관련해선 신중한 태도를 견지했다. 해당 당국자는 “중국 측의 반응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적절치 않다”면서 “구체적인 사안은 확인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비밀경찰서의 국내 거점이란 의혹이 불거졌던 서울 송파구 중식당 ‘동방명주’ 관련 논란 등에 대해서도 “중국 식당 주인과 관련해 외교부 차원에서 코멘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방명주의 실소유주 왕해군(44)씨는 지난 달 31일에 진행한 유료 설명회에서 “(국내에서) 질병 등 돌발 상황으로 죽거나 다친 중국인 10여 명의 귀국을 지원했다”면서도 “반중 인사의 강제 송환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그럴 권한도, 능력도 없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향후 식당에서 1인당 8만8000원인 ‘비밀경찰 코스’와 1인당 12만8000원인 ‘비밀경찰서 코스’ 메뉴를 출시하겠다고도 밝히는 등 이번 논란을 사업적으로 활용할 구상도 함께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