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24시] 진주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 ‘날개 달다’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3 12: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국내외 관광객 유치 여행사 인센티브 지원금 상향 개편
사천시, 올해도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계속 운영

경남 진주시는 진주 정촌면 경남항공국가산단에 조성 예정인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13일 전망했다. 전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주산업 기반시설 구축사업(우주환경시험시설)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면서다. 

진주시는 지난해 12월 과기정통부로부터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로 지정받으면서 핵심 인프라인 ‘우주환경시험시설’을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해 2029년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진주시는 정부의 우주개발과 민간 우주 사업의 수요증가를 고려해 현재 진주의 우주부품시험센터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방향으로 우주환경시험시설을 구축한다. 이 시설에는 위성 관련 기업과 R&D센터, 시험시설 등이 집적된다.

진주시는 항공우주 분야를 진주 미래 100년을 책임질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관련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추진해왔다. 조규일 시장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만나 위성특화지구 내 우주환경시험시설의 진주시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고, 다양한 포럼과 워크숍에 참여해 진주시가 위성특화지구에 지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진주시는 이미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2019년부터 초소형위성 개발사업을 시작했다. 특히 진주시는 지난해 8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0㎝인 1U(unit) 크기의 정육면체를 2개 쌓은 2U의 ‘진주샛 원(JINJUSat-1)’ 인증모델을 공개한 바 있다. 이는 올해 하반기 미국 스페이스X사의 팰콘9 발사체에 탑재돼 발사될 예정으로, 3개월간 지구 사진 촬영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진주시는 진주샛 원 개발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해 곧바로 6U급의 초소형위성 개발에 착수한다. 

진주에 소재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와 항공전자기기술센터,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는 항공우주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시험인증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항공핵심기술 선도연구센터와 항공우주시스템연구소 등 교육기관도 우수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진주시는 이번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과 초소형위성 개발사업, 항공우주 관련 연구기관, 시험인증 기관, 교육기관 등 각종 우주관련 산업 및 인프라를 활용해 항공우주분야가 진주의 미래를 바꿀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조 시장은 “이번 우주산업 기반시설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으로 진주시의 항공우주분야 육성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과기정통부, 경남도와 긴밀히 협조해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 8월25일 KTL우주부품시험센터에서 열린 진주시 초소형위성 진주샛 원(JINJUSat-1) 인증모델 공개행사 모습 ⓒ진주시
2022년 8월25일 KTL우주부품시험센터에서 열린 진주시 초소형위성 진주샛 원(JINJUSat-1) 인증모델 공개행사 모습 ⓒ진주시

◇ 남해군, 국내외 관광객 유치 여행사 인센티브 지원금 상향 개편

경남 남해군은 내국인 단체 여행객을 유치한 여행사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 여행사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11일부터 시행하는 등 관광객 유치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고 13일 밝혔다. 
 
남해군은 지난해 해당 사업을 추진한 결과, 유치 관광객 수를 증대하는 효과를 거뒀다. 하지만 관광객의 체류 기간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올해 남해군은 당일 코스에 대한 지원금을 없애고, 1박 코스의 지원금을 기존 금액에 5000원 증액해 관광객 1인당 1만5000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지원 기준 변경을 통해 일선 여행사들이 남해군 숙박 관광 상품 발굴을 유도하고, 관광객들의 체류 기간 연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남해읍 전통시장 및 읍 시가지에서의 식사 1식을 필수요건으로 정해 남해읍 시가지의 방문객 유입 증가를 통한 읍 시가지 활성화를 꾀할 계획이다.
 
인센티브 지급을 위한 인원 기준은 10인 이상이다. 지원금은 1박 기준 1인 1만5000원, 2박 기준 1인 2만원이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남해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세부 지원 조건을 참고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남해군 관계자는 “여행사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통해 관광객들의 남해 체류 기간을 늘리고, 여행사들은 양질의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사천시, 올해도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계속 운영

경남 사천시는 시민의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경남 도내 유일하게 설치·운영 중인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올해도 계속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올해 고혈압·당뇨병환자의 치료율 향상을 위해 진료비와 약제비를 지원하는 의료비 지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사천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은 진료비(월 1회 인당 1500원), 약제비(월 1회/질병당 2000원)를 지원받을 수 있다. 희망자는 고혈압·당뇨병등록 관리 참여 의료기관에 신청하면 된다.

또한 사천시에 거주하는 만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는 고혈압·당뇨병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안질환 및 만성콩팥병)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비도 지원받을 수 있다. 검사비는 1인당 연간 최대 1만원이다. 특히 사천시는 고혈압·당뇨병에 관심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검사와 1대1 맞춤 건강상담 등을 진행한다.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고혈압·당뇨병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은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사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055-835-1870)로 문의하면 된다.

정희숙 소장은 “고혈압·당뇨병의 적정 관리를 통해 중증질환의 발병 시기를 늦추고, 어르신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