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24시] 조근제 군수 “군정을 역동적으로 추진해달라”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01.16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2000만원까지 무이자 지원
함안군, 1월부터 아동급식카드 도입…기존 종이 식품권 분실·훼손 불편 개선

조근제 경남 함안군수는 16일 “새해를 맞아 새로운 각오로 업무에 정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조 군수는 이날 군청에서 열린 1월 현안 점검 회의를 통해 “부서장은 직원 전보로 인한 업무수행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인수인계를 철저히 해서 군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인 군정을 펼쳐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올해 민선 8기가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중요한 해인 만큼 역동적인 업무추진을 당부했다. 조 군수는 “공약사업과 대규모 투자사업 등 각종 사업이 잘 이행되도록 다시 한번 꼼꼼히 점검하고, 사전 행정절차가 필요한 사업의 경우 이른 시일 내 완료해달라”며 “올해 정부의 긴축재정으로 국·도비 확보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비 확보 추진 의지를 강화하고 명확한 논리를 개발하는 등 더 많은 국비 확보를 위해 전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군민과 소통 강화도 주문했다. 지난주 조 군수는 코로나로 인해 2019년 이후 4년 만에 실시한 읍면 연두 방문에서 주요 성과와 올해 운영 방향에 관해 설명했다. 조 군수는 “이번 방문에서 건의된 안건 중 군민 안전 등 시급한 사안을 즉시 시행하고, 다른 기관과의 협의가 필요한 사항의 경우 협의를 진행해 달라”고 했다. 

이어 “건의 사항 조치 결과를 건의한 군민에게 회신해 군정의 신뢰성을 높이고, 앞으로도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군정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1월16일 함안군청에서 열린 함안군 1월 현안 점검 회의 모습 ⓒ함안군
1월16일 함안군청에서 열린 함안군 1월 현안 점검 회의 모습 ⓒ함안군

◇ 함안군, 저소득계층 임대보증금 2000만원까지 무이자 지원

경남 함안군은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고 주거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무주택 저소득계층 중 국민임대주택 입주 예정 세대에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함안군은 사업비 7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대상 10가구를 선정하고, 임대보증금 범위 내에서 가구당 최대 2000만원까지 무이자 지원한다. 계약금은 본인 부담이다. 

지원대상은 현재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무주택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국민임대주택 입주예정자로, 입주자로 확정된 군민이다. 지원 기간은 1회 2년으로 최대 2회(최장 6년)까지 연장가능하다.

함안지역 임대보증금 지원대상 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경남개발공사가 각각 공급한 함안도항주공 2·3단지와 함안칠원엘에이치아파트다. 함안군은 임대보증금을 지원받은 군민이 월 임대료와 관리비를 3개월 이상 내지 않거나 국민기초수급자격이 상실될 경우 임대보증금을 회수한다.

보증금 지원을 희망하는 군민은 함안군 홈페이지(www.haman.go.kr) 공고란에 게시된 신청서를 비롯한 필요서류를 갖춰 도시건축과 주택관리담당 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로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집중신청 기간은 내달 3일까지며, 집중신청 기간이 지난 후에도 예산소진 시까지 수시 신청도 가능하다. 

 

◇ 함안군, 1월부터 아동급식카드 도입…기존 종이 식품권 분실·훼손 불편 개선

경남 함안군은 올해 1월1일부터 아동급식카드를 도입하고, 급식단가를 1식 7000원에서 8000원으로 인상했다고 16일 밝혔다.
 
함안군은 결식 우려가 있는 만 18세 미만 아동 500여 명을 대상으로 토·일·공휴일과 방학 중 중식비를 지원한다. 함안군은 지난해까지 함안사랑상품권(1인 1식 7000원)으로 지원했지만, 올해부터 1식 단가가 1000원 인상된 8000원을 전자카드로 지원한다.

대상 아동들이 기존의 종이 식품권을 매월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 방문 수령하고, 분실과 훼손 우려 등 사용에 불편한 점이 많았다. 함안군은 이를 개선하고자 농협과 제휴해 경남드림카드시스템을 구축했다. 행정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대상 아동들이 편리하게 급식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경남드림카드는 일반신용카드 형태로 제작돼 BC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유흥업종과 생필품 구입 등 아동 급식과 관련이 없는 곳은 사용이 차단된다.

조근제 군수는 “1월부터 시행되는 아동급식카드 도입과 급식단가 인상으로 아동 스스로 원하는 곳에서 질 높은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