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본부, 검단연장선 입찰비리 의혹 휘말려 
  • 주재홍 인천본부 기자 (jujae84@gmail.com)
  • 승인 2023.06.07 0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품실적평가 결과 ‘부적합’ 기업을 ‘적격’으로 판단
개찰완료 불구 입찰취소 진행…낙찰기업 소송 나서 

인천도시철도본부가 입찰비리에 휘말렸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전력관제설비 제작구매 설치’ 입찰에서 입찰참여자격을 따지는 납품실적을 평가하면서 ‘부적격’한 업체를 ‘적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인천도철본부는 개찰이 완료된 후 이런 사실이 들통나자 부랴부랴 조달청에 입찰취소를 요청하고 재입찰을 추진하고 있다. 

7일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도시철도본부(인천도철본부)는 3월30일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선 전력관제설비 제작구매 설치’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의 납품실적평가에서 스마트급전제어장치 납품실적에 대해 ‘적격’으로 판단했다.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주재홍 기자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주재홍 기자

약 62억원을 투입해 인천도시철도1호선 종합관제실 개량을 포함한 최상위급 중앙관제 감시·제어 기능을 갖춘 전력관제설비를 구축하기 위한 입찰인데, 소규모 감시·제어 장치를 납품한 실적도 입찰참여자격으로 인정한 것이다.

이 바람에 스마트급전제어장치 납품실적으로 입찰에 참여한 2곳의 기업이 각각 1, 2순위를 차지했다. 반면, 전력관제설비 납품실적으로 입찰에 참여한 기업들은 3, 4순위에 머물렀다.

앞서 검단연장선 전기공사 설계사는 3월15일 ‘스마트급전제어장치 납품실적으로 검단연장선 전력관제설비 과업을 수행하기엔 부적합하다’는 내용이 담긴 ‘전력관제설비 실적인정 범위’에 대한 보고서를 인천도철본부에 전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급전제어장치는 일반철도와 고속철도, 광역철도에 적용되고 있으며 전력관제설비 하위에 위치한 소규모 수준의 설비다. 또 교류계통의 감시·제어만 수행하고, 도시철도를 움직이는 직류계통의 감시·제어 기능이 없다. 이 때문에 검단연장선 전력관제설비 입찰에서 스마트급전제어장치 납품실적은 부적합하다.

도시철도 전기공사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급전제어장치가 소총이라면 전력관제설비는 미사일”이라며 “전쟁터에서 미사일이 필요한데 소총을 쓰면 되겠냐”고 지적했다.

당초 인천도철본부는 검단연장선 전기공사 설계사의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스마트급전제어장치 납품실적에 대해 2차례에 걸쳐 ‘부적합’ 의견을 내놓았다가 돌연 ‘적격’으로 번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입찰비리 의혹이 불거져 나오는 대목이다. 

인천도철본부 관계자는 “스마트급전제어장치로 전력관제설비를 구현하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 인천조달청에 입찰취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입찰에서 스마트급전제어장치 납품실적으로 입찰에 참여했다가 1순위를 차지한 기업은 조달청을 상대로 ‘낙찰자 지위 확인 등 가처분 신청’을 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