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尹대통령, 한·일정상회담서 오염수 방류 반대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06 12: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런던의정서 총회서 후쿠시마 오염수 쟁점화해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한·일정상회담이 추진된다는 보도에 “국민의 85%가 반대하는 사안에 대해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제라도 반대하고 있는 국민의 뜻을 정확하게 일본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를 바탕으로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를 버리기 전 단계에서 이해 당사국과 대화를 통해서 양해를 구하려는 그런 행보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대통령의 제1의 책무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 “전문가들은 일본의 행위가 해양 투기로 해석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하고 있다”며 “올해 열릴 예정인 런던협약·런던의정서 당사국 총회에서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를 환경문제로 의제화하고 쟁점화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반드시 런던협약과 의정서 체계 안에서 이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의될 수 있도록 외교력을 총동원할 것을 강력하게 정부에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마이니치신문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11~12일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윤 대통령과 개별 정상회담을 갖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