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갑-박지원, 볼썽사나운 감정 싸움…사찰·정치권 잡음으로 시끄러운 해남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3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해남·완도·진도, 총선 경쟁 조기 과열
윤재갑 ‘갑질 공개 사과하라’ vs 박지원 “笑而不答(소이부답), 웃고 넘기겠다”

전남 해남이 수행과 기도 도량인 유명 산사(山寺)에서 흘러나온 잡음과 세간 지역 정치권의 볼썽사나운 감정싸움으로 시끄럽다. 소란의 진원지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지역 국회의원·전남도의원들이 대흥사 스님들과 술판을 벌였다는 의혹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지역 유력 정치인들 간에 벌어진 날선 설전이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4일 오후 전남 해남 구교리 해남읍 매일시장을 방문했다. 박 전 원장이 윤재갑 의원과 함께 온 해남출신 도의원과 군의원 등에 손을 들어 “맛있게들 드시라”라며 인사하고 있다. ⓒ시사저널 정성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8월 4일 오후 전남 해남 구교리 해남읍 매일시장을 방문했다. 박 전 원장이 윤재갑 의원과 함께 온 해남출신 도의원과 군의원 등에 손을 들어 “맛있게들 드시라”라며 인사하고 있다. ⓒ시사저널 정성환

불 지른 윤재갑…논란 낳은 유명 사찰 스님들과 술판 의혹

발단은 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지역위원장이기도 한 윤재갑 국회의원이 지역구 사찰인 해남 대흥사의 스님들과 고깃집에서 폭탄주를 곁들인 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20일 <한국일보>는 지난 11일 오후 6시부터 2시간에 걸쳐 해남군 두륜산 도립공원 관광단지 내 고깃집에서 대흥사 주요 보직 스님들과 윤재갑 국회의원, 전남도의원 등이 식사자리를 가졌다고 보도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오전 대흥사에서 열린 호국대성사 서산대제를 추모하는 향례 행사에 참여한 후 다시 모임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향례 행사를 마친 스님 등 4명과 함께 윤재갑 의원 등은 식당 내부에 암막 커튼을 치고 삼겹살 구이에 소주, 맥주 등으로 폭탄주까지 만들어 마셨다는 것이다. 해당 언론은 이 자리에 A스님이 의원들을 대접하겠다며 가져온 고급 양주까지 등장한 것으로 보도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마치 스님들과 부적절한 자리를 가진 것으로 오인·혼동하도록 게재한 이런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며 “(서산대제) 행사 이후 참석자들 간 일상적인 식사 자리를 가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술자리 참석자들의 숫자도 보도된 바와 같이 5명이 아닌 4명이며 식당 내부에 암막 커튼을 친 것이 아니라 간이분리시설이 설치된 좌석에서 식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 측은 보도의 배후에 박 전 원장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는 분위기다.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정치권으로 번진 ‘술판’ 불똥…尹 vs 朴, 날선 ‘설전’

불똥은 다음날 정치권으로 옮겨 붙은 모양새다. 윤 의원이 느닷없이 자신의 지역구에서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갑질에 대한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두사람이 날선 설전을 벌였다. 

윤 의원은 23일 자신의 지역구에서 총선 출마를 예고한 박 전 원장을 겨냥해 낸 입장문에서 “박 전 원장이 막말을 퍼붓고 공갈 협박한 국회의원, 지방의원들은 모두 해남·완도·진도 군민들의 선택을 받고 군민을 대표하는 선출직 공직자들로 박 전 원장의 하수인도 부하 직원도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박 전 원장은 지난 8일 개최된 한 재경 완도군 한 행사에서 윤 의원 자신에게 반말을 하거나, 지난 4일 열린 해남에서 열린 축제에서 김석순 해남군의회 의장을 향해 "똑바로 하라"는 등 협박성 발언을 서슴치 않았다는 것이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 ⓒ시사저널 이종현
박지원 전 국정원장 ⓒ시사저널 이종현

윤재갑 “막말과 공갈·협박” 분노 vs 박지원 “술판에 끌어들이지 말라”

윤 의원은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의 총선 출마 행보 이후 해남·완도·진도 곳곳에서 크고 작은 갈등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4일 해남에서 열린 ‘미남축제’ 에 참석한 박 전 국정원장이 김석순 해남군의회 의장을 향해 ‘나 민주당 상임고문이야’, ‘똑바로 해’, ‘두고 보겠다’ 는 협박성 발언을 했다”며 “해남·완도 지방의원 15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원장의 사과와 불출마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8일 개최된 재경 완도군 향우회 정기총회 및 체육대회에서 현역 국회의원인 저에게 ‘야, 내가 이쪽으로 돌면 너는 저쪽으로 가야지’ 라고 반말과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며 “설상가상으로 해남 대흥사 암자 스님과 차담 후 다른 장소에서 ‘땡중’이라고 표현하는 등 스님을 향해서도 명예훼손적 막말을 쏟아내는 것은 종교인들까지 줄 세우기 하려는 의도인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자신의 SNS에서 윤 의원의 주장에 “소이부답(笑而不答·웃기만 할뿐 대답하지 않음), 웃고 넘기겠다”고 일축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은 “나는 평화로운 해남·완도·진도에서 법을 지키며 평화롭게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며 "술판에 나를 끌어들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군민들께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윤 의원을 향해 “더 이상 문제가 확산되지 않게 자중자애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는 윤 의원이 최근 불거진 ‘술판 의혹’ 논란으로 정치적 위기에 몰리자 이를 덮기 위해 자신을 터무니 없는 갑질 논란의 당사자로 끌어들이고 있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신흥 전남정치 1번지’로 떠오른 해남·진도·완도

박 전 원장이 한때 저울질했던 총선 지역구를 목포에서 해남·진도·완도로 확정하면서 수성과 탈환을 놓고 두 사람 간에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덩달아 박 전 원장의 출정으로 내년 총선에서 전국적인 관심지역으로 급부상하면서 해남·진도·완도가 신흥 전남정치 1번지도 떠오르는 모양새다.   

현재 내년 해남·완도·진도 지역구 총선 출마자는 민주당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윤재갑 현 의원과 박지원 전 원장 외에도 김병구 변호사, 윤광국 전 한국감정원 호남본부장, 이영호 전 의원, 장환석 전 청와대 행정관, 정의찬 이재명 대표 특별보좌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조웅 해남·완도·진도 당협위원장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