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갈등’ 일파만파…법적 분쟁으로 비화하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1.17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복귀 일성으로 ‘통합’ 외쳤으나 공천 갈등 고조
非明 박용진 ‘공천 형평성’ 의심에 親明 정봉주 “법적 대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 ⓒ연합뉴스<b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 ⓒ연합뉴스

“공정한 공천을 통해 새로운 희망 보여드리겠다.” (이재명 대표)

“공천이 아니라 망천으로 끌어갈까 우려가 많다.” (박용진 의원)

총선을 3개월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공천 갈등’이 확산할 조짐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피습 복귀’ 첫 일성으로 ‘공정한 공천’을 다짐했지만, 당내 비이재명(비명)계 의원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성 비위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친이재명(친명)계 의원들이 후보 자격을 얻은 게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 같은 비판에 일부 의원들이 소송 가능성도 언급하면서 당내 ‘집안 싸움’이 격화되는 모습이다.

정봉주 민주당 교육연수원장은 1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박용진 의원을 겨냥해 “상대 후보 낙선 목적의 허위 사실 공표는 형벌이 세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박 의원이 ‘공천 경쟁 상대’인 자신을 겨냥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 원장은 지난 8일 비명계 재선인 박 의원 지역구 서울 강북을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정 원장이 문제 삼은 발언은 지난 15일 박 의원의 한 라디오 인터뷰 중 나왔다. 박 의원은 당시 “정봉주 전 의원의 미투 의혹 그리고 강위원 특보의 성문제와 관련된 범죄 혐의 그리고 현근택 부원장의 성희롱 사건, 이렇게 성비위 의혹의 3인방, 이 트로이카가 당의 공천 국면을 이끌어가는 것처럼 보이면 정말 큰일난다”고 우려했다.

앞서 정 원장은 2021년 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한 인터넷 매체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 등에서 무죄를 최종 확정받았다. 다만 민사 판결에서 “‘성추행 사실이 없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는 취지는 아니다”라고 판시했는데, 이를 두고 정 원장은 ‘완벽한 무죄’를, 박 의원은 ‘의혹이 여전하다’는 상반된 해석을 내놓은 셈이다.

박 의원은 친명계 중심으로 공천이 이뤄지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도 전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양문석 전 통영·고성 지역위원장,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 등 친명계의 비명계 지역구 출마를 언급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가 매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예민하게 바라보고 심각하게 판단해서 어떤 조치들을 해줘야 하는데 아무런 조치들을 안 하고 그냥 경고만 하고 그냥 방치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권 일각에서도 민주당의 현 상황을 질타하는 비판이 제기된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비명계는 줄줄이 공천 자격을 얻지 못했다”며 “이창우 전 동작구청장, 김윤식 전 시흥시장과 최성 전 고양시장에 이어 사면까지 받은 전병헌 전 의원도 경선 기회를 박탈당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를 비판했거나 이 대표 최측근 지역구에 도전장을 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낙연계 등 비명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탈당 러시가 이어지는 가운데 공천 갈등까지 발발하자 이 대표도 고심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이날 피습 후 복귀 첫 일성으로 “많은 논란이 있지만 최선을 다해 통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한, 혁신적인 공천을 통해 우리 국민에 새로운 희망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부터 이번 총선에 출마할 후보자 공모를 시작했다. 오는 20일까지 비례대표 및 지역구 예비 후보자 공천 신청을 받고 이달 말부터 후보자 면접에 들어간다. 민주당 공관위는 18일과 21일 각각 회의를 열어 전략선거구에 공천할 후보자를 선정하고 컷오프(공천배제) 대상자도 정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