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함평사회단체 “양복 뇌물수수 기소 함평군수 제명하라”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6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중앙당 찾아 기자회견…“이상익 군수 공천한 민주당도 사과해야”
김영록 전남지사 "국정 방향·공모사업, 선제 대응해야“
전남경찰, 설 명절 1만3000명 운전면허처분 특별감면

전남 함평지역 시민단체인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파면 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는 6일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이상익 전남 함평군수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은 이 군수를 제명 또는 그에 준하는 강력한 징계를 단행하라”고 주장했다.

​전남 함평지역 사회단체인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파면 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는 6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복 뇌물 수수’ 혐의로 기소된 이상익(67) 함평군수 제명을 촉구했다. ⓒ파면 투쟁본부​
​전남 함평지역 사회단체인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파면 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는 6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복 뇌물 수수’ 혐의로 기소된 이상익(67) 함평군수 제명을 촉구했다. ⓒ파면 투쟁본부​

투쟁본부는 성명을 내고 “건설업자가 함평군청 발주 관급공사를 수주하기 위해 뇌물(888만원 상당의 양복 구매 비용)을 제공했으며 이 군수가 이를 인지하고 양복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 광주지검 목포지청이 지난 1월 31일 기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번 뇌물사건은 이상익씨가 2020년 4월 재선거로 군수에 당선된 직후 발생했고, 이 군수는 이후 경찰 조사를 받았음에도 2022년 6월 지방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당선됐다”며 “수사를 받던 이 군수를 민주당이 2022년 공천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 부인이 300만원 상당의 디올백을 받은 사건에 대해 그토록 비판하는 민주당 자신은 깨끗하다고 자신할 수 있느냐”며 “민주당은 당 간판을 들고 공직을 맡고 있는 사람들의 부정부패에 대해 엄정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투쟁본부는 “민주당이 호남에서 부패한 토호세력에 기대어 정치를 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텃밭이 호남이라고들 하는데, 이와 같은 잘못된 공천과 부패사건이 계속된다면 결코 그 지지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국정 방향·공모사업, 선제 대응해야"

김영록 전남지사는 6일 “최근 진행 중인 중앙부처 업무보고와 주제별 민생토론회에서 제시되는 국정운영 방향을 잘 살펴 실·국별로 관련 신규사업 발굴 등 대응계획을 잘 세우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교육발전특구와 글로컬대학, 기회발전특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등이 잇따르고 있는 만큼 준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6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6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

그는 특히 “교육발전특구와 글로컬대학 공모는 교육청, 시군과 유기적 협조를 통해 실질적 콘텐츠를 개발해 꼭 선정되자”고 강조했다.

국회를 통과한 ‘고향사랑기부금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지사는 “기부금 연간 상한액이 2000만 원으로 늘어나고 동창회 향우회 등 사적 모임을 통한 기부가 가능해지는 등 진일보했다”며 “달라진 제도를 적극 알리는 대신 행정과 연계해 기부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잘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전남지역 총 기부액이 143억원으로 전국 최다였는데, 이는 시군이 노력하고, 도가 서포터 역할을 잘 해줬기 때문”이라며 “전남도 사랑애(愛) 서포터즈를 활용해 관광과 농수축산물 및 도정 홍보를 하고, 투자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생활인구·관계인구 분석 방법을 연구해 지속해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행정에 적극 활용토록 하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최근 참관한 미국 ‘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CES)’도 거론했다. 그는 “지역의 많은 벤처·창업가가 참가해 세계가 어떻게 뛰고, 변하며, 발전하고 있는지를 체감할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이어 “세계 최대 창업기업 육성기관이자 투자사인 플러그앤플레이와 업무협약을 해 전남 혁신기업의 해외 진출 발판을 마련한 만큼, 지역의 벤처·창업기업을 많이 발굴하고 연결해 키울 수 있도록 후속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도민 안전과 관련해서도 “아파트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지만 사실 막상 닥치고 보면 대처가 쉽지 않다”며 “일률적 교육보다는 아파트 단위별로 소방 대처 계획을 세우고 현장 상황에 맞게 교육도 하고 대피 훈련도 연중 꾸준히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직원들과 함께 도청 본관 입구에서 ‘청렴 실천 캠페인’을 열고 금품·향응 수수 금지, 청탁금지법상의 선물 제한기준 준수, 4월 국회의원 선거 관련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 금지 등을 담은 홍보물을 배부하며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전남경찰, 설 명절 맞아 1만3000명 운전면허처분 특별감면

전남경찰청은 설 명절을 맞아 운전면허 행정처분 특별감면을 한다고 6일 밝혔다.

감면 대상은 모두 1만3456명이다. 이 가운데 벌점 부과자 1만1616명에게 부과된 벌점은 모두 삭제된다.

운전면허 정지 처분 중이거나 정지 절차가 진행 중인 107명은 남아있는 정지 기간 집행이 면제되거나 정지 절차가 중단돼 오는 7일부터 운전할 수 있다.

전남경찰청 표지석 ⓒ시사저널
전남경찰청 표지석 ⓒ시사저널

운전면허 취소 처분 절차가 진행 중인 4명도 집행이 중단돼 즉시 운전이 가능하다.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없는 기간에 있는 1729명은 운전면허 시험에 즉시 응시할 수 있다.

운전면허 취소처분 면제 등 일부 대상자는 내달 7일까지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6시간 수강해야 한다. 

음주운전은 1회 위반자라 하더라도 위험성 등을 고려해 특별감면 대상에서 제외됐다. 사망사고를 일으킨 운전자, 무면허 운전자도 경각심 고취와 예방 차원에서 특별감면 혜택을 받지 못했다.

특별감면 대상 여부 등 자세한 내용은 경찰청 누리집과 경찰청 교통민원24 누리집에서 본인 인증 후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완도군, 물가 안정·비상 진료 등 설 종합 대책 마련

완도군은 설 연휴 군민과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완도군청 전경 ⓒ완도군
완도군청 전경 ⓒ완도군

주요 내용은 차량 소통, 물가 안정, 재해·재난, 비상 진료 및 보건, 연료·수도 공급,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 등 9개 분야이다. 설 연휴 종합상황실을 운영, 각종 사건 사고 예방과 유사시 신속한 대응 태세를 유지해 군민과 귀성객들의 불편 사항을 해소할 계획이다.

물가 안정 대책반을 편성해 명절 성수품을 관리하고 부정 축산물 및 원산지 표시, 축산물 이력제 등을 중점 지도·단속한다. 청결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완도읍은 9일과 12일에 쓰레기를 수거하고 10, 11일은 쓰레기 처리 기동반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진료가 가능하도록 완도대성병원, 금일마취통증의학과의원, 노화보건지소에 24시간 응급실이 운영된다. 12개의 병의원과 15개의 약국을 지정해 의료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군민과 귀성객 모두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종합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