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아이 키우기 좋게” 부산시-市교육청, 교육발전특구 공모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4 1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육청, 학생 영어회화 역량 키운다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 성공적으로 조성하자” 
김기영 부산진해경자청장 “콜드체인 혁신 전략 수립할 터”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교육개혁을 위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자는 취지에 공감하는 다수 대학도 협력을 약속했다. 

14일 부산교육청에 따르면 두 기관은 최근 공동으로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 등 지역 주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을 통해 유아 돌봄부터 초·중·고등교육을 아우르며 지역 주민들이 원하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뼈대다.

두 기관은 2유형으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3년) 공모에 참가했다. 선정과 동시에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각 부서를 중심으로 긴밀히 협력해 과제별 세부 운영 계획도 마련했다. 

부산 교육발전특구 공모는 부산에서 태어난 아이가 부산의 학생으로 공부하고 부산시민으로 정주할 수 있도록 ‘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을 만들자는 큰 그림에 공감한 부산교육청과 부산시, 16개 지자체, 22개 대학이 협력을 약속하며 출발했다. 부산교육청은 당면한 저출생과 고령화, 학령 인구 감소 문제, 구도심 공동화와 신도시 과밀화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에서 찾고 부산발 공교육 체인지로 전국을 선도할 방안을 신청서에 담았다. 

부산 교육발전특구 주요 내용은 △보살핌과 학습형 늘봄이 있는 부산형 통합 늘봄 △유치원~고등학교 성장단계에 맞는 학력체인지 프로젝트 △지역산업 수요 연계 직업교육 대변혁 △아침체인지·독서체인지 인성교육 △한 명의 학생도 놓치지 않는 교육 기회 보장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 △글로벌 역량 강화 등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학생들이 교육을 위해 부산을 떠나지 않는 것은 물론 다른 지역의 학생들이 교육받고 싶어 하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교육발전특구 지정은 필수”라며 “반드시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돼 부산에서 태어난 아이는 부산에서 책임지고 키우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부산교육청, 학생 영어회화 역량 키운다

부산시교육청이 영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계획을 내놨다.

부산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학년도 영어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우선 부산형 영어 콘텐츠인 ‘부산말하는영어 1.1.1.’ 프로그램 운영에 나선다. 날마다 영어 듣기, 1일 1문장 말하기를 통해 1분 말하기를 돕는 게 핵심이다. 

연간 800여 명의 학생을 원어민 교사·한국인 관리 교사와 1:1:1로 매칭해 맞춤형으로 지도한다. 실시간 쌍방향 회화 수업과 피드백을 통해 입체적인 학습지도가 가능할 것으로 부산교육청은 내다봤다.

초·중·고 교사 20명으로 구성한 ‘1.1.1. 화상영어 교사지원단’도 운영해 학생 만족도와 수업 질도 관리한다. 외국어 사용 기회 확대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도 배치한다. 서부산·원도심 지역과 저소득층 비율이 높은 학교를 대상으로 이들을 확대 배치해 교육격차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교육청은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초·중학생 대상 교재도 배부한다. 영어 말하기 구현을 통한 공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함이다. 또 ‘찾아가는 부산말하는영어 1.1.1. 한마당’ 등 다양한 축제도 운영할 계획이다.

초·중·고 70교를 대상으로 초청·방문·화상·교과 연계 등 다양한 방식의 국제교류를 지원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키워준다. 비용은 학교별로 100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교육청은 기본계획을 토대로 학교 현장의 영어교육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15일 부산교육정보원 대강당에서 초·중·고 영어 교사 550여 명을 대상으로 워크숍도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2024년 영어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안내와 이보영 前 이화여대 외국어교육 특수대학원 부원장의 ‘말하는 영어, 이렇게 합시다!’ 주제 강연 등이 마련됐다.

황지영 시교육청 디지털미래교육과장은 “이번 기본계획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 영어 교사 전문성 신장 등 영어교육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현장의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 성공적으로 조성하자” 

부산시가 14일 오후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의 성공 조성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부산시가 지난해 말 차세대 해양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특구로 선정됨에 따라 특구의 성공적인 조성과 조기 성과 창출을 위해 지역 중소벤처기업 등 해양 모빌리티 기업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다. 중기부는 지난해 비수도권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글로벌 혁신 특구 지정 공모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부산 등 4곳을 글로벌 혁신 특구로 선정했다.

글로벌 혁신 특구는 관련 법령의 금지·제한을 제외한 모든 행위를 허용하는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 특례 등 새로운 규제혁신·지원 체계가 적용되는 지역이다. 부산시는 특구 선정에 따라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해 나선다.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시행과 국경과 공간을 초월하는 실증·인증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오영주 중기부 장관,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총장과 해양 모빌리티 기업 대표 등이 함께했다. 참석 기업들은 간담회에서 선박에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국내 실증, 인증 과정에서 규제 등으로 인해 기업이 직면하는 현장의 애로·건의사항을 부산시와 중기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선박분야의 유니콘 기업 탄생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고 규제로 인해 암모니아 크래킹 실증이 국내에서 힘든 상황인 만큼 이번 글로벌 혁신 특구를 통해 국내 실증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부산시와 중기부는 이날 제시된 애로·건의사항 중 즉시 반영 가능한 과제는 특구 계획과 제도 운영에 반영하고,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한 과제는 관계부처 등과 협의를 통해 속도감 있게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 장관은 “글로벌 혁신 특구 제도의 안착을 위해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적용과 신속 임시허가 제도 도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세계 각국은 지금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자율운항선박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기업 현장의 의견을 듣고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에 적극 반영해 기업들의 직접적인 투자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했다.

 

◇ 김기영 부산진해경자청장 “콜드체인 혁신 전략 수립할 터”  

“콜드체인 혁신 전략을 수립해 제도 개선과 입지 정책의 획기적 전환을 위한 토대를 준비하고, 콜드체인 관련 기업이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  

지난주 열린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에서 밝힌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이 밝힌 포부다. 경자청은 이날 관내 주요 물류기업들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관계자 등을 초청해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극저온에너지 사업 등 콜드체인 관련 프로젝트 소개로 간담회가 시작됐다. 이어 참가 기업들의 콜드체인 사업 동향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개발 및 지원 사항들이 언급되며 분위기는 달라올랐다. 

참석자들은 정부와 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등이 연합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의 연구개발 과제에 참여해 초기 투자 리스크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기업 관계자들은 물류 기업의 R&D 사례가 부족했던 점이 있지만 R&D 연구 개발은 기업 혼자서 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있어 얼라이언스를 통해 기술 개발 및 융합을 시도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 참가 기업과 한국생기원 간에는 물류 로봇 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이 언급됐다.

또한 콜드체인 물류 사업을 영위하는 데 있어 현장의 어려운 점들도 토로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농축산물 검역 관련한 어려움이다. 신선식품의 경우 항만에서 동식물 검역을 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 인력 부족 등으로 검역·통관이 지연됨에 따라 상품이 손상을 입는 경우가 생긴다. 이에 신선식품 검역소가 신항을 중심으로 배치되고 전문인력과 장비가 더 보충된다면 콜드체인 물류에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콜드체인 기술 관련해서도 냉동 컨테이너와 냉매 개발 등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기술 국산화와 기존 산업 기술들을 융합해 세계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선도 기업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대를 같이 했다.   

참석자들은 “콜드체인 물류는 단순 신선식품 뿐 아니라 의약품, 화훼류, 화학 및 전자제품까지 범위를 넓히고 있다”며 “제조·가공을 포함해 모든 물류 과정이 물류 센터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된다면 글로벌 국내외 기업들이 투자하기를 원하는 전초기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경자청 관계자는 “정부에서도 조세특례제한법을 일부 개정해 ‘지능형 콜드체인 모니터링 기술’을 R&D 비용 세액 공제에 포함했고, 물류정책기본법에도 화주기업이 물류공동화를 추진하는 경우 예산 지원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면서 “경자청도 남컨 배후부지와 보배복합단지를 콜드체인 물류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획기적인 입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김 청장은 “제도 개선부터 입지 정책 전환까지의 완성을 위해 실무진들과 계속 만날 수 있는 장을 경자청이 마련하겠다”면서 “기업들이 기술 개발 과제나 정부에 건의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하면 경자청이 정부와 양 시·도에 개선을 건의해 부산진해경자구역을 글로벌 기업들이 집중 투자를 할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2)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 개최
7일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에서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앞줄 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제공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