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24시] 천안흥타령춤축제, 대한민국축제 콘텐츠대상 축제예술부문 대상
  • 정태진 충청본부 기자 (sisa415@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2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번째 수상, 전국 최고 춤 축제로 '우뚝'
2023 천안흥타령춤축제 모습ⓒ천안시 제공
2023 천안흥타령춤축제 모습ⓒ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가 22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24 제12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예술 부문 대상을 받았다. 전국 최고 춤 축제로 자리매김한 ‘천안흥타령춤축제’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지난해 개최한 축제 중 방문객의 인지·만족도, 지역민 지지도, 콘텐츠의 차별성, 안전관리 체계, 지역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지난해 천안흥타령춤축제는 16개국 400명 이상의 해외무용단이 참가한 국제춤대회, 6개 부문의 전국춤경연대회 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87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433억원의 경제효과를 달성했다.

2023 천안흥타령춤축제 거리퍼레이드 모습ⓒ천안시 제공
천안시가 개최한 2023 천안흥타령춤축제 거리퍼레이드 모습ⓒ천안시 제공

특히 거리댄스 퍼레이드, 막춤대첩,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안전한 축제 운영을 통하여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천안흥타령춤축제는 2018년, 2019년, 2022년에 이어 올해‘축제예술’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 권위의 춤축제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 열리는 ‘천안흥타령춤축제2024’는 오는 9월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천안종합운동장 일원에서 개최한다.

 

◇ 천안시, 국토부 등과 GTX-C노선 연장 상생협약 체결

천안시청 전경ⓒ천안시 제공
천안시청 전경 ⓒ천안시 제공

천안시는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동두천·화성·오산·평택시, 충남 아산시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연장 구간 6개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25일 열린 GTX-C 착공식 민생 토론회에서 GTX-C 노선이 연장 확정된 이후, GTX-C 노선 연장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86.4㎞ 구간을 2028년 개통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원부터 아산까지 75㎞ 연장하여 기존 경부선의 여유 용량을 활용해 시속 180㎞로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토부와 연장구간 지자체는 GTX-C 노선 연장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지역민의 교통편의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협력하기로 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본선 구간 개통년도인 2028년에 연장구간도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연장구간 지자체와 함께 협력할 것”이며 “기초단체의 재무부담 경감을 위해 국토부의 다각적인 방안 모색 등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GTX-C 연장사업을 반드시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GTX-C 천안연장 노선로ⓒ천안시 제공
GTX-C 천안연장 노선로 ⓒ천안시 제공

 

◇ 천안시, 장애인 정보를 한 눈에…전자신문 서비스 도입

천안시가 3월부터 장애인 전자신문 무료구독 서비스를 도입하고, 전자신문 구독을 신청한 장애인과 보호자에게 장애인 관련 최신 복지정책부터 사회복지 뉴스, 일자리 정보, 지역행사 등을 매일 카카오톡 또는 전자우편으로 발송한다.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이미지, 음성, 동영상 컨텐츠와 시각장애인, 저시력자, 고령자를 위한 ‘읽어주는 뉴스’도 제공한다. 향후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보여주는 뉴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정보취약계층 격차를 줄이기 위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천안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시 관계자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서 장애인과 보호자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더 활발히 참여하고, 자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전자신문 무료구독 신청 인원은 600여 명으로, 온라인 또는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장애인 전자신문 구독 서비스 홍보문ⓒ천안시 제공
장애인 전자신문 구독 서비스 홍보문 ⓒ천안시 제공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