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민생대책위, 여야 총선 후보자 5명 고발
  • 이원석 기자 (lw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3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 위반 등 주장하며 류삼영·이재관·채현일·장동혁·강대식 고발
21일 오전 서울경찰청에서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빅5' 병원 전공의 사직서 제출과 관련해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대위원장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을 의료법 위반·유기치사상·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발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자회견 중인 서민민생대책위 관계자들 ⓒ연합뉴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가 22일 4·10 총선에 출마하는 여야 정치인 5명을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5인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류삼영 전 총경, 이재관 전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 국민의힘 소속의 장동혁·강대식 의원이다. 

서민위는 고발장에서 서울 동작을 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류 전 총경의 경우 상대 국민의힘 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을 비하하는 문구를 적어 배포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명예훼손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충남 천안을 민주당 후보인 이재관 전 위원장에 대해선 2022년 천안시장 예비후보 당시 고위공무원인 자신이 여당인 새누리당 수석전문위원으로 활동한 것과 관련해 ‘여당과 정부의 원활한 정책 조율을 목적으로 파견됐다’고 밝힌 게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적었다. 

또 서민위는 서울 영등포갑 민주당 후보인 채현일 전 구청장에 대해선 구청장 재임 시절 자신이 대표인 영등포장애인체육회 예산으로 지역 유권자에게 지급해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위반 등에 해당한다고 했다. 현재 국민의힘 사무총장이자 충남 보령·서천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하는 장동혁 의원에 대해선 판사 시절 전직 판사 변호사로부터 청탁을 받고 입찰 비리 사건으로 재판을 받던 한 철거업자에 대해 보석 허가를 내줬다는 의혹이 있다며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썼다.

아울러 서민위는 현 지역구 대구 동구을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하는 강대식 의원의 경우 지역 건설업체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며 정치자금법 위반, 뇌물수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대해 “한마디로 허위 날조이고 음해 세력들에 의한 총선용 정치공작에 불과하다”며 “어떠한 정치자금도 수수한 적이 없고, 억울함을 해소하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법적 대응 등 강력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