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24시] 세계로 뻗어나가는 ‘산청 명품딸기’…미주 괌 시장 공략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8 17: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경남도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특별조정교부금 3억원 확보 
산청군, 올해 고향사랑기부제 3개월 만에 1억 원 돌파
산청군의 명품딸기가 미주지역 괌 소비자 공략에 나서는 등 세계로 뻗어나가며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딸기 선별작업 모습 ⓒ산청군
산청군의 명품딸기가 미주지역 괌 소비자 공략에 나서는 등 세계로 뻗어나가며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딸기 선별작업 모습 ⓒ산청군

경남 산청군의 명품딸기가 미주지역 괌 소비자 공략에 나서는 등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산청군에 따르면 250g 8팩으로 구성된 산청딸기(장희) 120박스가 27일 괌 수출길에 올랐다. 앞서 지난 14일 60박스를 수출한 뒤 현지마트의 호응에 힘입어 이번에 추가로 수출을 하게 됐다.  

산청딸기는 그동안 주요 수출국으로 홍콩, 싱가포르, 베트남 등 아시아지역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에는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 235t을 수출해 408만5000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이번에 수출한 장희 품종은 국내 생산량 80%정도가 신등면에서 생산되고 있다. 신맛은 거의 없고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높은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선도 유지제를 사용해 경쟁력을 높였다. 

산청군은 이번 괌 수출로 시장개척과 판로확보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청군 관계자는 “산청딸기는 800여 농가 430㏊에서 연간 1만6000t이 생산돼 1300억원의 소득을 창출하는 효자 종목”이라며 “이번 미주지역 수출은 아시아를 넘어 농가 소득 향상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 산청군, 경남도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특별조정교부금 3억원 확보 

경남 산청군은 경남도 주관 ‘2024년 세무행정 종합평가(2023년 실적분)’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특별조정교부금 3억원을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방세정 종합평가는 지자체간 자율 경쟁을 유도해 자주재원 확충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3년도 지방세수 확충, 체납액 정리실적, 납세자 구제제도 및 편의시책 등 7개 분야 21개 항목에 걸쳐 평가가 이뤄졌다.

산청군은 적극적인 세무조사를 통한 누락 세원을 발굴하고 주민 대상으로 양질의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상담의 날’ 개최 등 납세자 중심의 지방세정 서비스 제공에 기여한 공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철저한 세원관리와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 고질 체납관리 노력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청군 관계자는“이번 최우수상 수상은 군민들의 성숙한 납세 문화 조성 동참과 더불어 전 직원이 노력해 온 결과”라며 “올해도 자주재원 확충에 박차를 가하며 납세자 중심의 세무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산청군, 올해 고향사랑기부제 3개월 만에 1억 원 돌파

경남 산청군에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행렬이 이어지면서 올해 들어 1억원을 돌파했다.

27일 산청군에 따르면 올해 1월1일부터 3월25일까지 고향사랑기부금은 1억86만2000원으로 3개월 만에 1억원을 넘어섰다. 올해 현재까지 642명이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했으며 10만원 이하 기부자가 603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100만원 이상 고액 기부자는 17명이다.

산청군은 이 같은 성과에 대해 전국 각지에 있는 향우회와 지역 농협의 릴레이 기부가 밑바탕이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향우회원, 사회초년생, 지역 내 교직원, 한국농어촌공사 직원, 지역 출신 작가 등 전국 각기각층의 기부자들이 기부제에 동참하며 1억원 돌파에 기여했다.

고향사랑기부제 모금 금융기관인 농협은행 산청군지부의 홍보를 통한 지역 농협 릴레이 기부도 기부금 증가에 한몫했다. 이와 함께 고향사랑기부 독려를 위한 산청군의 다양한 홍보 활동도 빛을 발했다.

특히 지역 내 축제는 물론 경남관광박람회 등 타 지역 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홍보에 앞장섰다. 또 산청군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인증 이벤트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홍보와 산엔청쇼핑몰 입점업체인 지역 농가와 연계한 다채로운 홍보 활동을 펼쳤다.

산청군은 이번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 1억원 달성을 기념해 기부자들을 대상으로 ‘감사 이벤트’ 및 ‘N번째 기부자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승화 군수는 “산청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해준 기부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올해는 본격적인 기금사업을 추진해 기부자들과 군민의 산청 발전에 대한 염원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청군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이 1억원을 돌파하며 따듯한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산청군
산청군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이 1억원을 돌파하며 따듯한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산청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