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尹대통령, 결자해지 해야…‘증원’ 철회하면 대화”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7 15: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공백 악화일로…대통령이 전공의 만나 협의해야”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3월21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3월21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공의들과 만나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다만 의협 비대위는 유의미한 의·정 대화의 전제조건은 ‘의과대학 증원 철회’라고 못박았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27일 의협회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사태를 해결하려면 무엇보다 병원을 떠나있는 전공의들이 조속히 복귀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가 강구해야 한다”며 “국가 최고 통수권자인 윤 대통령이 이해당사자인 전공의들과 만나 협의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현 의료대란 상황에 대해 “정부가 의대증원 방침을 발표한 후 전공의들과 의대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으로 의료공백이 계속되고 사태가 악화일로”라며 “의료공백 상황이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자인 전공의는 물론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하는 국민들의 피로도가 가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의료계와 정부의 첨예한 입장차를 줄이기 위해 여러 의료계 직역과 정부 간 협의가 이뤄졌으나 큰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가시적 진전이 도출되지 못했다”고 짚었다.

다만 의협 비대위는 유의미한 의·정 대화의 전제 조건은 ‘의대증원 원점 재검토’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부대변인은 “전제 조건이 달라질 이유가 없고, 2000명 증원의 근거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있다”면서 “현재 급작스럽게 늘어난 학생을 가르칠 수 없다고 교수들이 얘기하고 있다. 무리한 증원이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결국 (의대 증원을) 결정하신 분께서 결자해지 해주셔야 한다”며 “의대 증원을 철회해 주셔야만 대화나 협상을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