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권·與 ’심판론’ 띄운 차기 의협회장…“궤멸 수준 타격”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8 14: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현택 “의사에 모욕주고 칼 들이댄 여당 일방지지 없다”
총파업·퇴진운동 거론…“20~30석 당락 결정 전략 있어”
42대 대한의사협회장에 당선된 임현택 소아과의사회장이 3월26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결선 투표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42대 대한의사협회장에 당선된 임현택 소아과의사회장이 3월26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결선 투표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의협) 차기 회장에 선출된 임현택 당선자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와 여당을 4·10 총선에서 심판하겠다고 공언했다. 임 당선인은 총파업과 정권퇴진 운동 돌입을 시사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사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임 당선인은 28일 의료전문 매체 '청년의사' 및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대 증원에 대해 원점 재검토하지 않고 의사에 대한 법적 처분을 감행한다면 총선 캠페인·총파업을 통해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초강경파'로 분류되는 임 당선인은 의사 사회가 이전처럼 여당을 지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표'로 심판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당선인은 "정부·여당의 태도에 따라 다양한 수단으로 타격하겠다"며 "이번 총선에서 그동안처럼 여당을 일방지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겨냥해 "의사에게 가장 모욕을 주고 칼을 들이댔던 정당에 궤멸 수준의 타격을 줄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여론전 수위를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사 출신 개혁신당 비례후보를 반드시 당선시킬 것이며,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했다.

의협 차원의 '정권퇴진 운동'을 벌일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회를 한 번 더 주는 게 어떤가 싶지만, 충분히 드렸는데도 고집을 굽히지 않는다면 선택지가 없을 것"이라고 윤석열 정권 퇴진 단체행동도 선택지로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의사 총파업에 대해서는 "법적 검토를 마쳤다"며 "전공의나 교수, 학생 중 하나라도 민형사상 불이익이나 행정처분을 받는 불상사가 벌어진다면 전 직역을 동원, 가장 강력한 수단을 사용해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당선인은 정부의 '2000명 의대 증원'을 백지화하고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증원안 철회와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을 선(先) 이행하면 대화에 나설 의향이 있다는 점도 재확인했다. 

임 당선인은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백지화, 책임자 처벌이 이뤄진다고 하면 새로운 정부 인사와 대화할 생각이 있다"면서 "대통령이 전공의와 직접 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내년도 재정을 확충해 필수의료를 지원한다고 한 말에는 세부계획이 없고, 현장 전문가 의견이 반영돼 있지 않다"며 의료개혁 정책 추진 배경과 이유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임 당선인은 환자를 비롯한 국민에게 "현 사태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고 공도 그들이 갖고 있다"며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국민들이 목소리를 내달라"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