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총선 공식 선거운동, 선거판 흔들 ‘핵심 변수 셋’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8 15: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전 ‘이종섭 거취’ ‘의대정원 협상’ 결과에 관심 집중
‘막말 논란’ ‘투표율’도 관건…“여론 언제든 달라질 수 있어”

4·10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28일 시작됐다. 총선까지 13일, 현 판세는 여권보다 야권이 유리하다는 게 전문가 다수의 분석이다. ‘이종섭 논란’과 ‘의정갈등 장기화’, ‘물가 상승’ 등의 여파가 여권의 악재로 작용했다는 시각이다. 다만 결과는 장담하기 어렵다. 이 논란을 정부 여당이 언제 매듭짓고,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달라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선대위 관계자 및 후보들의 ‘실언 리스크’도 선거판을 흔들 핵심 변수로 지목된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연합뉴스

①돌아온 이종섭, 계속되는 잡음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거취는 이번 총선의 최대 변수로 꼽힌다. 이 대사는 ‘해병대 채 상병 수사 외압 논란’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다. 그런 그가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출국하자 수사 회피 논란이 일었고, 공교롭게도 이후 정부 여당의 지지율이 정체되거나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민심’도 이 대사 논란이 총선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봤다. 시사저널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 대사 임명이 이번 총선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수도권 유권자의 54.6%는 민주당에 더 유리할 것이라고 답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에 불리할 것이라는 의견이 13.9%였다. 국민의힘에 유리할 것이라는 응답(5.6%)과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에 유리할 것이라는 응답(2.7%)은 소수에 그쳤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국민의힘 지지층이 이 논란에 보인 반응이다. “민주당에 더 유리할 것”(35.0%)과 ‘모름·무응답’(32.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민의힘에 유리할 것”은 14.0%였다. 여당 지지층조차도 이 사안에 대해 여론 악화를 우려하거나 답변을 회피하는 양상이 나타난 셈이다.

잡음이 계속되자 이 대사는 출국 11일 만인 지난 21일 귀국했다. 그럼에도 이 대사 거취를 둔 여권 내 갑론을박이 계속되는 모습이다.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나경원 공동선대위원장 등은 공개적으로 이 대사의 결자해지를 요청했다. 그러나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은 이 대사의 출국 논란에 대해 “대한민국에서는 큰 이슈지만 사실 외국에서는 이슈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②의정갈등 장기화, 타협 가능할까

‘의대 2000명 증원’을 둔 의정 갈등도 총선 정국을 뒤흔들 핵심 안건으로 꼽힌다. 당장 해당 이슈는 여권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여론이 과반을 넘긴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시사저널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의사들이 잘못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이 56.4%, 의사들의 의견이 정당하기 때문에 정부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33.6%로 각각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10.0%였다. 정부안을 지지하며 정부의 의대 증원 관련 조치에 긍정적인 응답이 22.8%포인트 차로 앞섰다.

그러나 여권 내에선 의사 단체와의 협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당장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정부와 의사 단체의 중재자를 자처하고 나섰다. 취재에 따르면, 여권 후보들 일각에서 의정갈등이 장기화될 시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것으로 전해진다. 의료 공백으로 사망하는 환자가 속출하거나,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된다면 ‘정부 책임론’이 고개를 들 수 있다는 시각에서다.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도 라디오에 출연해 내년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강행할 경우 ‘의료 파탄’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병천 신성장경제연구소장은 “역대 정부가 어려워했던 의대 증원 타협을 이뤄낸다면 윤석열 정부의 업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며 “중도층 일부는 동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문제는 시점”이라며 “총선이 다가올수록 유권자들은 마음을 닫는다. 그렇기에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면) 선거 일주일 전까진 타결을 이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국 40개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의 휴학 신청이 이어지고 수업 거부 움직임도 계속되는 가운데 3월6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 강의실 복도에 의학서적과 의사가운이 널려있다. ⓒ시사저널 박정훈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국 40개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의 휴학 신청이 이어지고 수업 거부 움직임도 계속되는 가운데 3월6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 강의실 복도에 의학서적과 의사가운이 널려있다. ⓒ시사저널 박정훈

③후보 ‘입단속’ 시작한 與野 지도부

정치권과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꼽는 총선 변수는 ‘실언 리스크’다. 중도‧무당층은 여야 지도부와 후보자의 언행을 보고 막판 표심을 정할 것이란 게 공통적인 분석이다. 만약 선거운동 기간 중 ‘막말 논란’이 불거지거나, 실언을 내뱉는 후보가 나올 경우 총선 전체 판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여야 모두 자당 후보들을 향해 ‘입단속’을 당부하면서, 상대의 실언 논란을 연이어 저격하는 양상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정부를 의붓아버지·계모로 빗댄 것을 두고 “재혼가정 마음에 상처주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야당의 ‘막말’을 지적했던 한 위원장이 28일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고 거친 언사를 뱉자,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여당을 이끄는 사람 입에서 나와서는 안 될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외 투표율도 총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꼽힌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양대 정당에서 정책적인 실언이 나오거나, 공천에서 거르지 못한 문제가 터지면 여론이 달라질 수 있다”며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높아지면 민주당에 더 유리할 것이다. 민주당 이탈표가 조국혁신당 영향으로 투표층으로 바뀐다면 야권 결집이 이뤄난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기사에서 인용한 조사는 시사저널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8일과 19일 양일간 서울과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 방식으로 번호를 추출해 면접원에 의한 전화 면접조사로 진행했다. 유선 7%, 무선 93%였고, 응답률은 9.3%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최대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