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도보다리 수행’ 조한기 “원전 USB 김정은에 전달? 기가 찬다”
  • 이선영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1.31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밑 거래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 주장
4월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벤치에서 수행원들을 물리고 단독 회담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넌 4월27일 오후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산책하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 도보다리 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원자력 발전소 관련 자료가 담긴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건넸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거짓이다. 두 정상이 물밑거래를 했을 것이라 은연 중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 전 비서관은 3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당시 의전비서관이었던 나와 북의 김창선 부장이 함께 현장에 있었다.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이리 왜곡할 수 있다니, 기가 찰 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페이스북 갈무리
ⓒ조한기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페이스북 갈무리

전날인 30일에도 조 전 비서관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은밀히 지어주려했다. 이는 이적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공격한 것에 대해서도 “북풍공작이 떠오른다“면서 반박했다.

조 전 비서관은 “나는 2018년 4·27 판문점 정상회담 때는 대통령 의전비서관으로 행사 처음부터 끝까지 실무 준비를 했고, 그해 9·19 평양 정상회담 때는 부속비서관으로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대통령과 함께 했다”면서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는 어디에서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8년 당시 보수 언론에서 오히려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자는 주장을 내놨다고 제시했다. 조 전 비서관은 “당시 보수언론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자는 적극적인 주장을 해서 놀란 기억은 있다”면서 “과거 한·미·일 삼국이 북한 핵포기를 조건으로 북한에 경수로를 짓다가 멈춘 사례가 있어서 그 이야기를 꺼낸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슷한 주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때에도 있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통일대박’을 외쳤을 때도 우후죽순으로 비슷한 주장들이 나온 바 있다”고 덧붙였다.

조 전 비서관은 “우리 국민, 언론, 야당 모르게 북한에 은밀하게 원전을 어떻게 지어줄 수 있다는 말인가? 김종인 위원장께서 그 방법을 알면 가르쳐 주시면 좋겠다”면서 “김종인 위원장은 이런 위험하고 무모한 발언을 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검찰발 언론기사를 근거로 한 것이라면 더 분명히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